독도관련 수업사례 - 독후활동

사계절출판사의 '독도 관련 수업' 참여로 책선물을 받았어요.
어제 학교로 책이 왔는데~ 수상권 순위엔 못 오른 참가상일텐데 다섯 권이나 왔네요.^^

그런데 학교 이름을 안써서 택배아저씨가 같은 이름의 중학교로 갔더라고요.
수업중에 어디 학교냐고 전화와서 알려줬는데 기다려도 감감무소식~
다행히 퇴근하면서 교감실에 들렀더니 잘 받아 두었더라고요.

제가 받은 책 구경하실래요?

아~ 내가 어릴 때 이 책을 보며 얼마나 손에 땀을 쥐었던지...
민경이가 초딩때 학교도서실에서 빌려왔길래 우리 애들한테도 막 얘기했었죠. 35년도 더 지나서 내 아이들과 같은 책을 보는 맛~ 아시죠?
몇년 전 다시 봤더니 옛날처럼 손에 땀을 쥐게 하지는 않았지만, 추억을 되돌리는 맛도 즐거웠어요. 작품이 발표될 당시엔 대단했겠죠?^^

추억에 동참하실 분들은 방정환 선생의 칠칠단의 비밀을 읽어보시길...일본인 곡마단에서 자란 상호가 중국으로 팔려간 동생 순자를 구해내는 용기와 지혜를 발견할 수 있지요. 일본에 나라를 빼앗긴 우리 어린이들에게 고난에 굴하지 않고 싸워 이기는 상호를 통해 꿈을 주고 용기를 주고 싶었던 선생의 마음이 읽혀집니다.
 


갯벌의 역사와 주인인 생물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갯벌 서해안과 남해안~ 실사와 사진을 곁들여 잘 설명되어 있네요.

모든 갯벌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한 독일, 영리하게 갯벌을 지키는 미국, 간척의 역사를 바꾼 네덜란드, 이사하야 만 갯벌을 지키는 일본 사람들~~ 갯벌과 더불어 함께 하는 사람들 얘기가 쏙 들어오네요.

시화호, 새만금, 태안 기름유출 사고~~ 우린 왜 이래야 하는지 가슴이 답답하지만, 갯벌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읽으면 해답이 나오겠죠.


오~ 내가 이런데 약한 걸 어찌 알고... ㅋㅋ
지질학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돌에 대해 쉽고 자세히 설명한 책이네요. 우리가 딛고 사는 땅과 지구에 대한 긍금증을 풀어주는 책으로 지질학의 첫걸음을 떼어야겠군요. ^^

초등생을 위한 책이라 동물 캐릭터를 등장시켜 친절한 그림으로 설명하네요. 재밌는 그림이 절반은 차지해서 설명을 읽는 것도 머리가 무겁지는 않겠어요.

 

세계 최초의 쓰레기통은 언제 어디서 생겼는지 아시나요?
하하~ 이 책을 읽으면 쓰레기의 역사도 알 수 있네요.^^

1884년 프랑스 파리에서, 당시 도지사였던 외젠 푸벨이 규격화된 쓰레기통을 만들었고, 자기 이름을 따 '푸벨(poubelle)'이라고 불렀다네요. 지금도 프랑스어로 푸벨은 쓰레기통'을 뜻한다네요. 프랑스니까 자기 이름을 쓰레기통에 붙였지,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겠죠.ㅋㅋ

쓰레기 정의부터 쓰레기 역사와 지구의 상태, 환경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까지 커다란 판형에 재밌는 그림으로 보여주어 좋군요.


매미 박사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봐야 할 듯...
매미에 관한 많은 책 중에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한 책이네요.

열한 살 병규의 일기로 여름내 매미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려주는 책. 일기와 실사가 어우러져서 지루하진 않겠네요.

매미에 관심 있는 어린이라면 열광할 거 같은데, 매미에 대한 모든 걸 알 수 있어요.

 

*아이들의 독도 관련 독후활동으로 받은 책이니 교실에 두고 다같이 공유하고 즐독해야겠어요.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희망꿈 2008-12-12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먼저 축하드려요. 늘 열심히 하시는 순오기님~
아이들이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바람돌이 2008-12-12 0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어릴대 칠칠단의 비밀 못읽었는데요. ^^ 반의 아이들 책장이 순오기님 덕분에 또 풍성해졌네요. ^^

Mephistopheles 2008-12-12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이렇게 책 주는 수업받고 싶어요...받더라도 피같은 돈 퍼다주면서 받는 수업이나 받고...가격대성능비가 영 꽝이고..

후애(厚愛) 2008-12-12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부지런하시고 열심히 하시는 순오기님을
본받아야 할텐데 느는 건 게으름뿐입니다.~ㅎ

마노아 2008-12-12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지런하고 멋진 순오기 선생님! 아이들도 무척 기뻐하겠어요. 사계절 출판사도 좋아요~

희망찬샘 2008-12-12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축하드립니다. 멋지세요.

무스탕 2008-12-12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울 동네엔 이런 수업 안하는거래요?! ㅠ.ㅠ
부럽습니당~

bookJourney 2008-12-12 2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겠네요. ^^

순오기 2008-12-12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들 고맙습니다~~
참여할 땐 스캔받고 사진 찍고 성가셨는데 책선물을 받으니 또 입이 귀에 걸리네요.^^

희망찬샘 2008-12-13 0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와 주세요)책이라면 종류 불문하고 확실하게 잡고 있는 순오기님.순오기님은 아시지 않을까 싶어서... 딸아이가 산타 할아버지께 편지를 써 두고 잤더니 친구가 그 편지가 사라졌더라며 자기도 편지를 써야 겠다고 하더니 쓰고 잤네요. 산타 할아버지 이야기가 한장한장 나오는 예쁜 그림책을 선물로 받고 싶다고 써 두었는데... 혹시 좋은 책 아심 추천 좀 해 주세요. 퍼뜩 생각나는 책이 없어요. ㅜㅜ;;

순오기 2008-12-13 17:53   좋아요 0 | URL
호호~ 귀여운 아이들, 이런 동심을 지켜주는 것도 부모가 할 일이죠.^^
산타할아버지가 나오는 책을 테마로 만들어야겠군요.^^
'산타 할아버지는 세계 제일의 장난감 전문가'라는 책이 어떨지...리뷰 올릴려고 어제 도서실에서 빌려왔는데 정말 사랑스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