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phemus Moth 폴리페모스 나방
          
                            Snowberry Clearwing Moth 인동덩굴과의 유리날개 나방

                                Hummingbird Clearwing Moth 벌새 유리날개 나방
 
                                      Vietnam Plume Moth 베트남 깃털 나방

                                                Atlas Moth 아트라스누에나방
                        
                                                    Comet Moth 혜성 나방
   
                                   Madagascar Moth 1 마다가스카르 나방

                                        Madagascar Moth 2 마다가스카르 나방
            
                                                          Moon Moth 달 나방

                                                 Brahmin Moth 올빼니 나방

                                              Sunset Moth 해넘이 나방

                                      Reddish-Brown Moth 불그스름한 갈색 나방

                                                    Urania Moth 우라니아 나방
              
                                                   Orange Moth 오렌지 나방
              
                                                   Luna Moth 달의 여신 나방
           
                                  Oleander Hawk Moth 서양 협죽도 매(호크) 나방
    
                                   Columbia Silk Moth 컬럼비아 비단 나방
                 
                                            Giant Silkworm Moth 거인 누에나방

                                             White Plume Moth 백색 깃털 나방

                                             Brown Plume Moth 갈색 깃털 나방
               
                                                     Leopard Moth 표범 나방

                                   Light Green Moon Moth 밝은 초록색 달 나방

                                                Sphinx Moth 박각시 나방

                                                 Cecropia Moth 멧누에나방

                                                      Io Moth 이오 나방

우리가 알고 있는 나방은 과연 몇 종류나 될까? 내가 아는 나방의 종류는 한가지 밖에 없다. 여름에 창문을 열어 놓고 있으면 나방 한마리가 날아다니는 걸 볼 수가 있다. 그런데 항상 내가 보는 나방은 그저 평범하게 보이는 백색의 나방일 뿐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난 항상 나방이 한가지 색을 가진 나방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건 나의 오산이었다. 나방도 나비 못지않게 종류가 참 많았다. 이쁘고, 무섭고, 귀엽고, 아름답고... 내 눈에 최고로 무섭게 보이는 나방은 거인 누에나방이다. 이름답게 커서 그런지 무섭게 보인다.ㅋㅋㅋ  

나방에 붙여진 이름까지도 이쁘다... 나방이 가지고 있는 색들도... 나방도 나비처럼 꽃의 꿀을 먹고 사는걸까. 난 나방이 아주 작은 벌레만 먹고 사는 줄 알고 있는데... 유리날개 나방을 보면 꽃의 꿀을 먹으려고 하는 것처럼 보인다. 꽃의 꿀도 먹고 작은 벌레도 먹고 그러는 걸까...  

덧) 정말이지 우리가 모르는 동물들의 세계를 알아간다는 게 그리 쉽지만은 않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행복희망꿈 2009-05-19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직접 본 나방은 하나밖엔 없네요.
정말~ 나방도 나비 만큼이나 색깔이 화려한데요.
이렇게 많은 좋류의 나방이 있다니 놀랍네요.^^
님 덕분에 신기한 동물의 세계를 체험하고 갑니다.
오늘은 제가 많이 바쁠듯하네요. 할일이 조금 많아서요.
여기는 비온뒤로 날씨가 더우면서 참 화창하답니다.
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후애(厚愛) 2009-05-19 09:41   좋아요 0 | URL
지구에 사는 동물들은 보면 볼수록 신기하고 신비할 뿐이에요.^^
그 신기하고 신비한 동물들을 다 볼 수 없다는 게 너무 서운하답니다 ㅜㅜ
저도 할일은 태산같은데 게으름만 늘어가고 있네요.ㅎㅎㅎ
이곳은 날씨가 어제보다 덜 더워서 마음에 들어요.
님께서도 보람되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노이에자이트 2009-05-19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쁘다...여성들 옷무늬에 응용하면 멋지겠어요.

후애(厚愛) 2009-05-20 06:45   좋아요 0 | URL
아~ 정말 멋질것 같아요^^

별족 2009-05-19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나방과 나비의 차이가,몸통의 뚱뚱한 정도, 그래서, 날개를 뒤로 접을 수 있느냐/없느냐,라고 생각했는데-뒤로 접을 수 있으면 나비, 못 접으면 나방-, 거인 누에나방은 뚱뚱하긴 해도, 날개를 뒤로 접는 걸 보니 과연 차이는 무엇인가요?

후애(厚愛) 2009-05-20 06:54   좋아요 0 | URL
저는 보면서 다른 점을 몰랐는데... 관찰력이 정말 좋으시네요.
검색을 해보니 나방은 앉을 때 날개를 펼치고, 나비는 날개를 접는다고 나오는데... 거인 누에나방은 아무리 생각해도 차이가 무엇인지 몰라서 검색을 해 보았지만 답이 안 나오네요. 그저 제 생각에는 무게에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나방은 날개가 짧은 반면에 거인 누에나방은 날개가 길어서 뒤로 접을 수 있지 않을까요? 제가 동물 사진들을 올리는 것은 제가 동물들을 좋아하고 또 제 서재를 찾아주시는 분들과 함께 즐기기 위해서지요. 그래서 따로 동물들을 공부하는 제가 아니라서요^^ 제가 확실하게 답변을 드릴 수가 없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혹시 다른 분이 알고 계시면 좀 알려 주세요.^^;;

마노아 2009-05-19 1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래 쪽에 크게 자리한 눈두덩이같은 점 두 개가 정말 눈일까요?
작년에 누에 키워봤던 기억이 나요. 그거 자라면 나비될 줄 알았는데 나방 된다고 해서 마구 놀랐거든요.^^

후애(厚愛) 2009-05-20 06:57   좋아요 0 | URL
눈이 아니라고 합니다.^^
큰 동물들에게 위협을 받을 때 사용된다고 하네요. 커다란 눈을 보면 놀라서 도망을 가겠지요.ㅋㅋㅋ 나방의 방어수단인 셈이지요.

무스탕 2009-05-19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방이 나비못지않게 이쁜애들이 많네요 +_+

후애(厚愛) 2009-05-20 07:00   좋아요 0 | URL
그쵸.^^ 전 보고 정말 놀랐어요.
나방은 색깔도 하나, 종류도 하나인 줄 알았거든요.ㅎㅎㅎ

비로그인 2009-05-20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에 비해 몸의 형태가 더 다양하네요.

후애(厚愛) 2009-05-21 07:54   좋아요 0 | URL
그쵸. 나비는 날씬한데 나방은 좀 뚱뚱하고 가늘고요. 달 나방의 종류는 너무 가늘어서 몸통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새초롬너구리 2009-05-22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화려한 녀석일수록 강할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그 생물의 보호색을 생각해보면요. 두 눈이 달린 건, 기억력이 짧다는 조류의 경우 매번 깜짝 깜짝 놀라게 만들거란 상상이 드네요 ^^

후애(厚愛) 2009-05-23 05:33   좋아요 0 | URL
저렇게 화려한 나방들 중에 독이 있다고 합니다. 나비도 마찬가지고요. 저는 나비나 나방은 독이 없는 줄 알았답니다.
그런데 조류가 기억이 짧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