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14 - 그리스도의 승리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4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그 시대를 바로 옆에서 관찰하는 것 처럼..

편안한 글쓰기, 그러면서 냉정하고 예리하고 시대의 본질을 꿰뚫는 저자의 지성이 늘 그렇듯, 놀랍다..

 

거의 제국의 마지막의 시간대인 4세기.. 어떻게 로마가 쇠약해져갔으며, 어떻게 기독교가 결국 로마를 지배하게 되었는지.. 기독교 신앙인의 눈이 아닌, 제 3자.. 냉정한 지성을 갖춘 저자에 의해 그 본질이 보다 실재적으로 적나라하게 파해쳐 진다...

 

결국 한비자의 말처럼..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실재적인 이익이다.

 

4세기.. 그 시기에 기독교를 신앙한다는 것은 여러모로 유리했다. 로마의 황제 입장에서도 불안한 자신의 황위가 신에 의해 권위를 인정받는다는 주장만큼 매력적인 것이 없었을 것이고, 재산을 가진, 그러나 더이상 주변 야만족의 침략에 대해 안전하지만은 않은 로마에서 로마인으로 살아가기에 기독교 사제가 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었을 것이다. 기독교 사제가 되면.. 황제가 기부한 많은 농토를 차지할 수 있었고 자신의 사유재산도 지킬 수 있었으며 또한 세금을 낼 필요도.. 전쟁에 나갈 필요도 없었다..

또.. 기독교는 그 많은 재산으로 인해..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는 활동도 여유롭게 할 수 있었기에 많은 가난한 사람들도.. 기독교를 좋아했다.. 늘 착취만 할 뿐.. 베풀줄 모르는 지배층에 비해..

기독교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자선을 베풀었다..

 

권력의 최상층과 지배층과 피지배층 모두에게..

결국 기독교는 당장의 현실적 이익이었다...

 

그러나,

그 현실적 이익 때문에 다른 종교에 대한 관용,,, 그리스 로마 문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나와 다른 타자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완전히 무너지고 내가 옳으면 너는 틀렸다는 기독교의 배타성이 그 자리를 차지했으니..

종국적으로는 인류 문명 전체로 볼 때는 결코 이득이란 생각이 안든다.. 이건 나만의 생각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