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도미난스 - 지배하는 인간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SF소설이다. 이 소설을 시작한 것은 예전 PC통신 천리안 동호회 멋진신세계다. 그 후 몇 가지 설정이나 전개 방식이 변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은 그대로다. 작가의 말에서 영향을 끼친 작품들을 하나씩 알려줄 때 책소개를 읽고 가장 먼저 생각한 작품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없었다. 그 이유는 인간보다 유전자에 내가 더 집중했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인간이기 때문이다. 유전자의 힘에 의해 인간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이 힘을 획득한 인간들의 욕망과 의지가 훨씬 더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한 감옥에서 이야기는 시작한다. 천슈란의 말에 한 여성 사형수가 끔찍한 일을 벌인다. 그것은 자신의 눈알을 파내고, 자기 아들을 목 조르는 것이다. 의식과 의지가 서로 충돌하는 장면이다. 그리고 곧 일본으로 넘어간다. 십대 소년 후지이 스스미의 할머니와 어머니의 시신 발견과 그 소년이 조사 도중 경찰서를 벗어난 사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온다. 단순하게 보면 형사의 실수처럼 보이는데 이것은 뒤에 나올 이야기를 위한 하나의 설정이다. 그것은 이 소설의 부제인 지배하는 인간의 능력이 어떤 식으로 어디까지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소설은 2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는 초인들, 2부는 보통 사람들이다. 이 둘은 이야기를 시작하는 방식이 다르다. 1부는 흰원숭이들에게 보내는 메일로 시작한다면 2부는 류잉춘의 메모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차이는 1부에서 보통 사람이었던 안시현이 2부에서 능력자로 변한 것이다. 이 능력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려줄 때 이 능력자들을 순간적으로 휘감아오는 자살충동을 조금은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이 능력이 지닌 한계를 알려줄 때 이 정보가 그들에게 어떤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당연히 그들을 방어하거나 처리하는 방법도 같이.

 

호모도미난스의 능력은 어디에서 처음 생겼을까? 이 가설에 대한 답을 홍콩 까울룽씽자이에서 찾는다. 예전에 홍콩 영화에 자주 나왔던 공간이다. 단일공간으로 세계 최대 인구 밀집 지역이었던 이 구역에서 유전자가 진화를 거듭한 것이다. 이 공간이 해체되면서 이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고 번식한다. 능력자들이 늘어난 것이다. 이것을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능력자가 바로 류잉춘이다. 그리고 그가 자신의 능력을 계승하기 위한 사람으로 시현을 선택한다. 처음에 금강승이란 말뜻을 몰랐는데 나중에 이 능력을 이어받는 사람을 의미했다. 자살충동에 가끔 휩싸이는 류잉춘이 자신의 능력과 유지를 다른 사람에게 물려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기도 하다.

 

이 능력을 깨닫게 되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이것을 이용해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사람들도 나타난다. 하지만 스스미처럼 미성년자가 이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 그 힘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여주고, 슈란처럼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자신의 욕망을 끝없이 채우려는 사람을 등장시켜 그 위험성을 강하게 경고한다. 제어되지 못하는 절대 권력이 우리 삶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과장되었지만 아주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그것은 이 능력이 한 인간에게 작용할 때 그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몸을 움직이게 하는데 이것이 현실 속에서 우리가 늘 경험하는 일이기도 하다. 아니라고? 그럼 대단한 사람이다.

 

초능력자들이 나오지만 이들의 멋진 대결은 없다.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설정이기 때문이다. 물론 나중에 이것은 바뀐다. 이들의 능력은 보통 사람들에게 작용한다. 이 능력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어느 순간에 작용하는지 보여줄 때 나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만약 나에게 이런 능력이 생긴다면 어떻게 할까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지를 조종하여 나의 욕망을 채운다고 해도 진심이 사라진 그 틈을 완전히 메울 수는 없을 것이다. 아마 이것을 위한 설정으로 자살충동이란 설정을 집어넣었을 것이다. 캄팻이 불교의 명상을 통해 삶의 의지를 벗어나려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가볍게 읽을 수도 있지만 다른 식으로도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다른 작품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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