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파맨이 간다 - 제7회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대상작
황규원 지음 / 노블마인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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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회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대상 작품이다. 표지만 놓고 보면 참 촌스럽다. 이 촌스러움도 옴파맨으로 가면 더 심해진다. 물론 여기에는 나의 오독이 큰 힘을 발휘했다. 장미하관이 부른 <오빠라고 불러다오>의 이미지가 겹친 것이다. 찬찬히 읽으면 옴파맨이 잘 보이는데. 평범하게 살고 싶었던 변두리 인생의 SF 활극이란 소개는 그 흔한 맨들 중 한 명으로 다가왔다. 수퍼맨이나 스파이더맨이나 배트맨처럼 옴파맨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했다. 각성이란 단어가 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판타지 장르의 한 장면이 떠오르기도 했다. 이런 저런 상상을 하면서 읽은 이 소설은 조금 혹은 아주 많이 다른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내었다.

 

옴파맨이 무엇인지 말하기 전에 주인공 장호준의 일상이 나온다. 조그만 IT회사에 평범한 실력을 가진 회사원이다. 이때 세상을 뒤흔드는 카멜레온 바이러스가 나타난다. 코드 분석이 전혀 되지 않아 백신을 만들지 못한다. 평범한 실력의 장호준이 백신을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그 불가능한 일이 가능해진다. 꿈속에서 악어의 도움을 받아 바이러스 백신을 만든 것이다. 세상의 날고 긴다는 전문가들이 못한 일이다. 엄청난 일을 해내었지만 회사는 이것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는다. 켕기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이때 장호준의 일상을 깨트리고 모험 활극 속으로 몰아넣는 일이 생긴다.

 

장호준을 잡으려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경찰청의 사이버수사대를 사칭한다. 처음에는 조폭 생활하다 도망간 동생이 속했던 조직 상조회를 의심했다. 그런데 두 팀이 등장하면서 헷갈리기 시작한다. 그를 강탈하려는 두 조직 사이로 도망간다. 숨지만 그들은 그를 금방 찾아낸다. 이때부터 그의 모험 활극은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소박한 샐러리맨이 잡히지 않기 위해 옥상을 뛰어넘고 도로를 달린다. 그러다 매연을 심하게 풍기는 한 스쿠터맨의 도움으로 달아난다. 우연이 두 번 연속으로 겹치면 인연이다. 이 인연으로 그는 두 조직의 정체를 알게 된다. 그리고 왜 그를 납치하려고 하는지도.

 

스쿠터맨을 통해 인류의 역사는 새롭게 구성된다. 알파와 오메가라는 두 단체가 나오고, 이 사이에 수퍼옴파를 가진 옴파맨들이 누구였는지 알려준다. 가까이는 히틀러, 좀더 가서는 징키스칸이다. 물론 조용히 사라진 수퍼옴파도 있다. 수퍼옴파를 가진 사람이 자신들의 조직을 위해 힘을 쓰면 힘의 추가 기울게 된다. 알파와 오메가가 그를 납치하려는 이유다. 알파와 오메가들은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능력으로 지금까지 세상을 암암리 지배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실체는 사람이 아니다. 단지 사람의 형상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이런 놀라운 사실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이어간다.

 

평범한 시민의 평범한 소원은 그가 예상하지 못한 잠재능력 때문에 깨진다. 능력을 각성하기 위해 게임에 빠져들기도 하지만 현실에서 힘을 발휘하지는 못한다. 이 와중에 세계를 지배하는 두 세력에 대한 설명과 그 존재들의 역사가 흘러나온다. 그 흔한 음모론보다 거대한 설계다. 하지만 이 설정이 문학 소설가의 상상력이 갇혀 있다. 마구 뻗어나가지도 못하고 억눌려 있다. 만화적 상상력으로 앞으로 나가야 하는 시점에 소설가의 시선으로 살짝 숨을 고른다. 개인적으로 빠르고 재미있게 읽은 와중에 어딘가에서 막힌 느낌이다. 마지막 장면은 옴파맨의 탄생을 보여주는 듯한 설정인데 너무 낯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풋하고 웃게 된다. 평범한 한 회사원의 각성은 유쾌하고 즐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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