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의 왕자 - 조던 메크너의 게임 개발일지 1985~1993
조던 메크너 지음, 장희재 옮김, 조기현 감수 / 느낌이있는책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몇 년 전 영화 <페르시아의 왕자>가 개봉되었을 때 같은 이름의 PC 게임이 생각났다. 하지만 이 책 제목을 보았을 때는 같은 제목의 영화가 생각났다. 이 연상 작용은 같은 이름 때문에 생겼지만 실제 이 둘은 한 프로그래머의 손에서 탄생했다. 그가 바로 이 일기의 주인공인 조던 매크너다. 게임을 할 때는 언제나 게임이 재미있는지, 아닌지만 생각하지 그 게임을 만든 프로그래머를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을 감안하면 내가 이 책의 저자를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좀더 관심을 가진다면 제작사와 유통사를 알겠지만.

 

이 책은 부제에서 나온 것처럼 1985년부터 1993년까지 페르시아의 왕자 게임 개발일지다. 단순히 개발에 대한 일기만 내놓은 것이 아니라 그 시기 동안 그가 경험하고 고민하고 방황한 모든 것에 대한 기록이다. <카라테카>의 성공 이후 그는 게임 개발자로 자신만만했다. 페르시아의 왕자에 대한 개략적인 설계를 해놓은 상태지만 영화 극작가가 되고 싶은 마음 때문에 한동안 방황한다. 당연히 게임 개발은 지연된다. 이 방황이 결코 짧지 않다. 몇 개월 동안 프로그래밍에 손을 뗀 상태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우선 순위를 둔 결과다. 여기엔 단순히 하고 싶다는 마음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자신의 글을 읽고 대리인이 팔겠다고 하거나 관심을 가진 많은 감독이나 제작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가 게임 개발에 집중했을 때도 가끔 있었다.

 

일기라고 하지만 매일 쓴 것은 아니다. 어떤 날은 한 줄 정도고, 어떤 날은 상당히 길다. 하지만 길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전체 흐름 속에 한 프로그래머가 이루고자 한 모든 의지와 노력이 담겨 있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그 시대 게임의 흐름도. 현재 기준으로 보면 엄청나게 뒤처진 작품이지만 그 시대 기준으로 보면 획기적인 작품이다. 또 그 시대 컴퓨터와 게임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그 시대를 살았던 나조차 이렇게 많은 종류의 게임과 컴퓨터가 있는지 몰랐기 때문이다. 이 책 이전에 팟캐스터를 통해 PC와 게임에 대한 개요를 듣지 못했다면 엄청나게 낯설었을 것이다. 뭐 들었다고 아는 것은 아니지만.

 

10대 소년이 한 개발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좌절과 성공이 같이 다루어진다. 한 사람이 모든 게임을 개발했다는 자체가 대단하다. 음악이나 지엽적인 몇 가지에서 외부의 도움을 받았지만 프로그래밍은 거의 그가 마무리했다. 이 일련의 과정들이 이 책을 게임 개발자의 필독서란 평가를 받게 만들었다. 단순히 개발일지가 아니라 개발 도중에 발생한 수많은 문제와 오류 등을 시간과 노력 EMDD으로 극복해내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의 성공이 만들어낸 부유함과 미래에 대한 확신은 부럽다. 하지만 부가 쌓여갈 때 일에 대한 갈증을 토로하는 그를 보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된다.

 

80년대 후반부터 초반까지 PC게임 산업에 대한 개략적인 흐름을 아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수많은 PC와 게임 타이틀은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나에게도 낯익은 것들이 곧잘 나온다. 실제 해본 게임은 몇 없겠지만. 페르시아의 왕자도 잠시 동안 해본 적이 있는 게임이다. 워낙 집중을 하지 않아 레벨을 그렇게 올려놓지 못했지만. PC쪽 이야기를 들으면 언제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같이 움직인다. 지금은 약해졌지만 한때는 신규 CPU가 나오면 그에 맞춰 고사양의 PC게임이 출시되곤 했다. 지금도 이것은 마찬가지인가. 그 시대를 경험한 사람에게는 잠시 추억에 빠지게 하고,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어떤 과정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생각보다 재밌고 빠르게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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