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와 진실의 빛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2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기존 경찰 소설과 조금 차이를 두고 있다. 연쇄살인범을 잡는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 과정이나 등장인물들의 내면적 갈등이 다르다. 일반적인 수사과정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팀워크는 경쟁에 의해 약해 보인다. 일본 형사 중 엘리트들이 모인 수사1과이다 보니 이것이 더 두드러지는지도 모르겠다. 사실 이 소설에서 가장 마음에 든 부분도 바로 이런 갈등과 경쟁 심리다. 그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행동하는지 알기 보다는 자신의 기준에서 판단하면서 생기는 갈등과 오해는 중반까지 기존 경찰소설과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적나라한 감정 표현은 어느 순간 주인공이 누구지 하는 의문이 들 때도 있었다.

 

읽으면서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은 일본 드라마 <경시청 수사1과 9계>다. 이 소설 속에서 주인공 사이조가 속한 조직도 수사1과 9계이기 때문이다. 이 드라마 속에서도 팀원들 사이에 갈등이 존재하는데 범인을 잡기 위해 경쟁하면서도 단 하나의 목적을 위해 힘을 합친다. 이 과정에 드러나는 다양한 모습과 조사 결과를 통해 단서를 찾아내는 인물들의 활약은 약간 느슨하면서도 재미있다. 하지만 이 소설은 다르다. 느슨함이 없다. 긴장감으로 가득하다.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또 이것이 익명의 인터넷 게시판에 예고까지 벌어지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전체 이야기를 이끌고 가는 인물은 사이조다. 경시청에서 명탐정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하지만 그는 조직 속에 동화하는 인물이 아니다. 개성 강한 형사들이 모인 수사1과이다 보니 조금 덜 튀어보이지만 그중에서도 돋보인다. 외모부터 남다르고 사물을 조금 다른 각도에서 보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한다. 이 때문에 좋은 실적을 올렸고 젊은 나이에 수사1과 9계의 주임까지 되었다. 이런 그의 실적과 행위 때문에 미워하는 인물이 있다. 와타비키다. 그는 한때 사이조와 함께 근무했다. 그 당시부터 그는 사이조를 질투하고 미워했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이기보다 지극히 감성적이다. 이 때문에 큰 사고가 발생하지만.

 

사이조가 주인공이지만 다양한 경찰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각자의 감정을 드러내고 활약한다. 사이조의 천적이라 불리는 와타비키. 신문기자에서 접대를 받으면서 정보를 살짝 흘리는 무라코시. 다른 형사보다 조금 인터넷을 안다는 이유로 인터넷 게시판 담당이 된 미쓰이. 이들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가슴 속에 각각 다른 감정을 품고 있다. 이 감정들이 나올 때 단순히 범인 잡기를 넘어 형사라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그대로 드러난다. 하나의 사건을 통해 조직이 가진 문제들이 하나씩 밖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동시에 그들의 존재 목적이 하나로 합쳐질 때 왜 우리가 이들을 신뢰하여야 하는지 알려준다.

 

손가락수집가라는 연쇄살인범을 잡는 이야기다. 이 별명도 사실 외부로 공표된 것이 아니라 범인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한 것이다. 누가 범인인가 하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밝혀지는 것이다. 가장 먼저 머릿속에 담아둔 자가 범인이었다. 사실 추리소설을 읽으면서 누가 범인인지 그렇게 많이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 과정이나 범인을 잡은 후 왜 그가 범인인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이 소설도 손가락수집가라는 연쇄살인범을 잡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수많은 사회적 문제가 더 관심을 끈다.

 

익명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은 한국의 악플러들을 생각하면 충분히 상상할 수 있지만 한 사람을 죽이거나 상처를 입혀 달라는 요청이 그대로 실현되는 현실은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미 현실이 소설 속 세계를 추월한 지금 결코 이것이 작가의 상상에 의한 것이라고만 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사이조의 불륜을 두고 경시청 상사들이 보여주는 행동은 관료 사회가 지닌 불합리와 권위주의를 그대로 보여준다. 행복했지만 불행한 그의 결혼생활은 이 시대 수많은 유부남들이 안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사이조의 경우는 조금 심하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