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소녀
왕원화 지음, 신주리 옮김 / 솔출판사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두 번째로 번역된 그의 책이자 두 번째로 읽은 그의 책이다. ‘끝에서 두 번째 여자친구’를 재미있게 읽었기에 그의 다른 책을 선택하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변함없이 재기발랄하고 위트와 유머가 넘치고 동시대의 느낌이 잘 살아있다. 하지만 이번엔 그 긴 여정이 왠지 불안정하고 어색함이 곳곳에서 느껴진다. 그 이유에 대한 것을 저자의 후기에서 알게 되었지만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다.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얼짱이니 몸짱이니 개똥녀니 목도리녀 등등의 수많은 짱과 녀들은 사실 한동안 호기심을 불러오지만 어느 순간부터 짜증의 대상이 되었다. 상업적 목적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녀들의 모습은 마케팅이나 단순한 호기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짜증에 이 소설에 나온 수많은 여자들이 나에게 즐거움의 대상이길 보다는 약간의 거부감을 준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이 출간된 2000년 무렵에 보았다면 이런 느낌은 사라지고 감탄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두 남자들의 만담과도 같은 이 소설이 여자들 평하는 모습은 놀라움도 주지만 과장된 모습을 주기도 한다. 두 사람이 평하는 여자들을 내 주변의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읽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그 정도일까? 하는 의문을 자아내는 여자도 있다. 어느 정도까지 믿고 안 믿고는 개인의 경험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반으로 넘어가면서 일관성 없는 전개와 모습에 고개를 갸웃거리고 약간은 질리게 된다. 웃음을 자아내고 놀라운 관찰력에 감탄하고 다양한 연예인들의 등장에 동시대를 살고 있구나! 하고 느끼지만 왠지 알맹이가 빠진 듯하다. 남녀의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정작 남녀의 실체가 없는 듯하달까? 이전에 본 소설엔 아픔과 슬픔과 기쁨이 자연스럽게 전해져 왔지만 이번 소설에선 그런 감정보다 재미를 위한 분석이나 나열만 머릿속으로 들어온다.  

 

 나와 장바오의 대화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여자들이나 그들 자신의 모습을 머릿속에 떠올려보지만 명확한 인상을 쉽게 그려내지 못한다. 앞에서 마른 몸매였다가 뒤로 가면 약간 뚱뚱한 모습으로 변하고 감정의 흐름도 여자에 대한 분석 속에 묻혀버린다. 하지만 이 책의 재미는 수많은 여자들과 그들의 분석과 갈등과 밀고 당김에 있다. 동시대를 살고 있음을 알게 하는 연예인들과 다른 나라의 작가임을 알게 하는 문장과 대사들은 낯설음과 알고 있음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변함없이 넘쳐나는 위트와 유머와 문장은 재미를 전해주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사람 냄새가 줄어들어 아쉬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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