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 도서관 - 세계 오지에 3천 개의 도서관, 백만 권의 희망을 전한 한 사나이 이야기
존 우드 지음, 이명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페리 베타운라’ 이 말은 네팔말로 ‘서로를 다시 볼 때까지’라는 의미다. 네팔을 다녀간 수많은 사람들이 열악한 학교 도서관을 보고 책을 보내주겠다고 했지만 누구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 문장을 읽을 때 내 가슴은 아픔으로 다가왔고, 결과를 알고 있기에 감동을 느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이사로 정신없이 일하다 휴가를 위해 온 아름답지만 가난하고 문맹률이 높은 이 나라가 수많은 나라에게 도움을 주는 재단을 설립하고 발전할 것으로 누가 생각했겠는가!

 

룸 투 리드(room to read)재단 CEO인 존 우드의 수많은 도서관과 백만 권의 도서에 대한 이 기록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시작은 비록 대단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앞에 놓인 성공을 뒤로하고 이 사업에 뛰어든 그는 분명 대단한 인물이다.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삶의 덕목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성공을 가감하게 박차고 나간 그의 이 기록은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만약 편안하고 스트레스 없는 저임금의 일로 움직였다면 놀랍지만 대단하고 존경스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일정을 들여다보면 자신이 회사에서 일한 것 이상으로 일하고 있다. 그 열정과 노력과 헌신은 보는 나로 하여금 놀라움을 넘어 존경스럽게 만든다.

 

그의 수많은 업적은 수치로 환산되어 나타난다. 3000개의 도서관, 200개의 학교, 백오십만 권의 도서. 하지만 그 수치 뒤에 있는 열정과 도전은 과거나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보여준다. 또 다른 비영리재단과 분명히 차별되는 모습이다. 자신이 기업에서 배운 수많은 방법을 재단 운영에 도입하고, 재단 운영에 필요한 경비 등을 줄이면서 하나라도 더 많은 도서관 등을 지으려고 노력한다. 이 투명하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운영되는 방식은 후원자들이 자신들의 돈이 어떻게 실제적으로 쓰이는지 알게 만들어 기쁨을 배가시킨다.

 

기부금 조성 방법에서도 다른 재단과 다른 모습이다. 굶주리고 가난하고 빈곤한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는다. 비록 이런 영상들이 사람들의 죄책감을 건드려 마케팅에 도움을 줄지 모르지만 인간의 존엄성을 해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사진들도 모두 이 사업으로 혜택을 받은 곳과 아이들의 밝은 모습을 담고 있다. 그들의 해맑은 웃음은 가슴을 따뜻하게 만든다.

 

처음 시작은 힘들었지만 그를 찾아와 함께 정열과 밝은 미래를 가진 인물들은 그가 이 사업을 계속하게 만들고 성장하게 만든 주요한 동력이다. 또 이런 정열적인 사람과의 만남과 더불어 자신들의 시간을 투자하지는 못하지만 정확하게 기부금이 사용되길 원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하는 시장을 발견한 것은 사업가로써의 그의 감각을 드러내는 장면이다. 책 곳곳에 나오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경험한 일들과 스티브 볼머의 이야기는 이런 생각을 더욱 굳건하게 만든다. 숫자와 열정과 불가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마음 자세는 성공의 밑그림이 아닌가 생각한다.

 

책이 없어 공부를 못한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풍경이다. 우리나라 벽촌 오지에서도 이런 일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최소한 우리의 문맹률은 세계 최소다. 위대한 한글의 효용을 넘어 높은 교육열과 비교적 잘 갖추어진 학교시설 덕분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나라가 높은 문맹률을 기록한다. 특히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높게 나타나는데 이에 대한 저자의 분석과 지원은 많은 점을 시사한다. 어린 시절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사람이 누군가와 배움의 기회를 원천에서 부여하는 사람이 누군가 하는 점이다.

 

생각해볼만한 이야기가 하나 있다. 그가 중국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일할 때다. 실제 필요한 사람들보다 잠재적인 고객을 위해 자선과 기부가 이루어지게 기획하는 회의에 대한 것이다. 기업의 자선사업에 대한 정확한 실체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외국의 예가 아니고 우리나라만 하여도 학교 등에 기부를 하고 이를 기업이미지 광고에 활용하는 내용을 많이 보았지 않은가! 물론 이것도 없는 것보다 낫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홍보를 위한 행위다. 기업의 홍보 예산이 줄어들면 갑자기 사라지는 현실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알게 되면 좋게만 볼 수 없다. 이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자선과 기부가 이어지기 위해서는 저자가 보여준 수많은 결과물과 과정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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