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뒤흔든 최대 역모사건 - 조선 천재 1000명이 죽음으로 내몰린 사건의 재구성
신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한다. 어린 시절 동화와 함께 가장 즐겨보았던 것이 위인전이고, 학창시절엔 두꺼운 역사전집들을 한 권씩 읽기도 했다. 물론 세로쓰기에 너무 많은 양과 연대기에 질려 중간쯤에서 그만두었지만 그래도 누구나처럼 한때 사학과에 들어가고 싶었던 사람이다. 어쩌면 그 당시 나에겐 역사란 옛날 이야기였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 사건들을 다룬 다양한 시각을 만나고, 내가 배운 것들이 무너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단순히 옛날이야기가 아닌 고도의 정치와 목적이 결합된 것임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학창시절 암기과목을 무지 싫어했다. 당시 국사는 암기 과목이었다. 수많은 이름과 연대를 기억해야 하는 일은 나 같이 게으른 사람에겐 고역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연도와 사건들을 연결하여 기억하지 못한다. 임진왜란이 몇 년도에 일어난 사건인지 모르는 것이다. 그렇다고 시대의 순서를 잊는다거나 역사의 흐름을 무시하지는 않았다. 너무 자주 듣다 읽다 외운 몇 개는 지금도 무의식중에 튀어나와 괜히 우쭐함을 느끼게 하지만 단지 그것뿐이다.

 

제목만으로 사실 어떤 사건을 다룬 것인지 전혀 짐작하지 못했다. 책 소개를 보고, 내용을 읽다보니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기축옥사보다 정여립 역모사건으로 더 잘 기억하는데 학창시절 수업시간에서 배운 것이 머릿속에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임꺽정이나 홍경래의 난보다 더 작은 규모의 것으로 기억되어 있는데 이런 제목으로 다루어진 것에 처음엔 놀라기도 했다. 하지만 그 사건을 둘러싼 의혹이나 연루자를 생각하면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가 있음을 알게 된다. 조선 천재 1000명이라는 자극적인 문구가 과장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충분히 그 의혹에 동감한다. 전라도를 역사 속에서 고립시킨 사건임에 반해서 그 실체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순히 당쟁으로만 보기에도 무리가 있어 보이고, 정감록을 이용한 혁명이라고 하기도 그렇고, 두 가지가 결합된 것으로 인식하기에도 약간 무리가 있어 보인다.

 

이 하나의 사건을 둘러싸고 다양한 해석이 내려지는 것은 아마 충분한 자료가 없는 것도 이유이겠지만 사건 자체의 성격에도 많은 의문을 내포하기 때문일 것이다. 정여립의 자살이나 역모를 위한 민중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점 등이다. 왜구의 침입을 막을 정도의 무력을 가진 대동계를 거느리고 있던 정여립이 그렇게 힘 한 번 쓰지 못하고 자살한 것이나 그 이후 본격적으로 갈라지기 시작한 붕당들을 생각하면 더욱 그런 의혹을 강하게 한다. 역사가 승자의 편에서 기록된다는 것이 이젠 정설처럼 말해지는 현실이나 이덕일 씨가 한중록마저 정치적 목적에 의해 과장되고 가공되었다고 주장하는 마당에 제대로 그 사실들을 후세에 전했을지 의문이다. 이점은 다양하게 그 의견을 말한 동서 양당의 인물들의 기록에서 엇갈린 대목으로 확인이 되기도 한다.

 

사실 이 책이 다루는 주제는 상당히 재미있고 흥미롭다. 하지만 전개하는 방식에서 약간 집중력이 떨어진다. 나의 오독인지 모르지만 인물의 평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듯한 몇 곳도 보이고, 전체적인 진행에서 쉽게 사건의 윤곽을 잡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 엄청난 사건에 비추어 다시 재구성한 모습이 약간 엉성하고, 송익필 등의 서인들이 펼친 공작에 대한 작가의 상상력이나 해석이 좀 부족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 부분에선 개인적 취향을 탓을 수도 있다.

 

최근에 나오는 역사교과서를 본 적이 없다. 가끔 읽어봐야지 하지만 역시 손이 가질 않는다. 이전에 배운 역사 수업에서 암기식 주입식이었기에 논쟁이 되는 부분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들을 기회가 전혀 없었다. 사실 개인적으로 영어 수업시간이나 점수를 줄이고 역사시간을 더 늘이고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역사시간이 너무 지루한 것처럼 느껴졌다. 좋아한 과목이지만 서점에 출판된 이런 서적에서 얻는 지식과 시각을 전혀 배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하나의 사건을 두고 선생과 학생이 논쟁을 벌이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이만 줄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