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법소년 살인 사건 요다 픽션 Yoda Fiction 6
전건우 지음 / 요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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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촉법소년이란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만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형사미성년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만 10세 미만의 경우는 범법소년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소년원에 들어가는 14세 이상 19세 미만은 범죄소년이라고 한다.

이런 구분을 보고 점점 흉악해지는 유소년 범죄로 생각이 넘어갔다.

요즘 촉법소년을 내세워 범죄를 게임처럼 생각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말은 들었다.

자신의 범죄 행위에 대한 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그들을 막 나가게 한다.

작가는 이런 촉법소년 범죄를 가운데 놓고 다양한 이야기를 한다.

읽다 보면 너무 자극적인 부분이 있지만 생각할 부분도 상당히 많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조민준 형사는 상당히 매력적인 캐릭터다.

첫 장면에서 재벌3세의 범죄를 자백하게 만든다.

하지만 실제 관심을 끄는 것은 그의 어린 시절 사건과 소시오패스 성격이다.

작은 동물들을 죽이고, 마음에 들지 않는 반 친구를 옥상에 민다.

다행히 그 친구는 떨어져 죽지 않았지만 조민준은 좋은 쪽으로 생각을 바꾼다.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다른 사람의 표정과 감정을 보고 자신의 것으로 한다.

범인 검거율이 높은 것은 범인의 마음으로 보기 때문이 아니다.

그는 자신이라면 어떻게 할까? 생각하고 범인의 심리와 행동에 다가간다.

이 차이가 나에게는 굉장히 멋지게 다가왔고, 어떻게 이것을 풀려나올지 궁금했다.

하지만 내가 기대한 조민준의 활약은 약했고, 이야기의 전개는 빨랐다.


하나의 사건을 처리하기도 전에 그에게 새로운 사건이 내려온다.

미성년자 연쇄 살인 사건이다. 나중에 A군 연쇄 살인 사건으로 범인이 바꾼다.

이 ‘A군’이라는 익명성 속에 담긴 촉법소년의 문제를 부각하기 위한 설정이다.

세 명의 아이들이 이미 죽었는데 조민준이 뛰어들기 전에 연관성을 몰랐다.

이 세 소년은 다른 두 명과 함께 한 명의 반 친구를 폭력, 구타로 죽인 적이 있다.

하지만 이들은 미성년자이고, 언론에도 알려지지 않으면서 조용히 넘어갔다.

조민준은 이들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미성년자 범죄자들과 심리 상담을 하는 윤민우를 만난다.

윤민우는 촉법소년을 옹호하는 편인 인물로 연쇄살언법의 반대에 서 있다.

그리고 경찰의 시선은 이들에게 죽은 소년의 가족으로 시선이 간다.


조민준과 하유리 형사는 죽은 학생의 집을 찾아간다.

당연히 가장 강력한 용의자는 그 사건의 피해가족이기 때문이다.

찾아간 지하1층의 낡은 집에는 피해자의 동생과 병 든 엄마가 있다.

아이가 폐지를 주워야 겨우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가난하고 힘든 가정이다.

이 가족의 친척이 있는지 조사하지만 특별히 나오는 사람이 없다.

그러다 네 번째 소년이 납치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경찰은 납치범을 알게 된다.

범인을 특정했지만 그의 행방을 알 수 없다.

그리고 범인은 한 유튜버에게 자신의 범행 사실을 알리고, 납치한 아이 영상까지 제공한다.

갑자기 특종을 잡은 유튜버 이슈킹은 속된말로 떡상하지만 아직 문제는 있다.

범인이 찍은 영상이 너무 잔혹해서 계정이 잠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네 번째 아이를 납치한 범인은 형법 제9조를 바꿀 것을 요구한다.

불가능한 요구이고, 나중에는 촉법소년의 처벌을 두고 투표를 붙인다.

범인이 사건을 극장형으로 만들면서 논란은 더욱 거세어진다.

이 논란을 좀더 깊이 있게 다루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러다 특정한 범인의 문제가 하나 더 나오면서 공범의 가능성이 제기된다.

누굴까? 혹시하는 마음에 등장한 사람들을 한 명씩 떠올려본다.

작가는 소설 곳곳에 이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뿌려 놓았다.

이것들을 친절하게 하나씩 풀어 설명하지는 않는다. 물론 필요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 문제들은 아는만큼 보이는 것이고, 나도 놓친 것들이 많다.

이런 가지들을 헤치고 이야기는 빠르고 급하게 나아간다.

그 속도의 끝에 도달하면 아이의 밝은 웃음이 결코 있는 그대로 다가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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