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화원 1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을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그림에 대한 해석에 놀라곤 한다. 하나의 그림을 두고 많은 전문가들의 해석이 엇갈리는 경우 더욱 혼란스럽다. 이 소설을 보면서 얼마 전 읽은 책에서 본 해석과 다른 풀이에 또 나의 마음과 머리는 미로 속을 헤매게 된다. 과연 누가 맞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생기지만 역시 숨겨진 상징이나 비밀이 담겨있지 않는 이상은 나의 기분과 감상에 맡겨야 할 듯하다. 하지만 이것도 유행어처럼 그때그때 다르니 참으로 부족함을 느낀다.

 

소설을 펼치고 몇 장을 읽지 않아 머릿속을 파고 들어온 것은 한 편의 영화다. ‘아마데우스’. 한참도 전에 본 영화가 떠오른 것은 한 천재를 두려워하고 그리워한 능력 있는 음악가의 대결과 질투가 이 소설에서 보였기 때문이다. 이런 느낌은 장수를 거듭하면서 강해졌고, 뒤로 가면서 새롭게 나오는 이야기에 의해 강해졌다 약해졌다 하였다.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진 상황이지만 과연 충분히 납득할만한 근거가 있는지 하는 부분에서 의문을 가지기도 한다.

 

그림에 대한 나의 안목은 정말 약하다. 특히 유명한 화가의 그림일 경우 전문가들이 평하는 것에 흔들리고, 그들의 높은 안목과 감탄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 소설을 보면서 그런 점을 느끼는데 그것은 작가가 김홍도와 신윤복의 그림을 풀어내고 해석하고 주석을 단 부분에 쉽게 동의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두 천재 화가의 그림에서 빠져있는 것은 제작연도다. 이것이 사실 나에게는 혼란을 주지만 작가에게는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좋은 소재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소설 속에서 작가는 그림의 순서를 정하고 그 그림을 해석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내었기 때문이다.

 

미스터리 소설로도 읽을 수 있는데 가장 큰 미스터리는 상상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와 과연 그 주장을 읽는 독자들이 무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나 하는 점이다. 나의 완고한 선입견 때문인지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다. 작가의 그림 색조와 빈번하게 등장하고 중심이 되는 인물에게서 유추한 생각들이 너무 파격적이고 비약이 심한 듯하여 감탄을 자아내기보다 심하다! 는 느낌을 먼저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 비밀이 밝혀지는 과정 중 일부는 한국드라마에서 너무 자주 보여준 것이 아닌가?

 

소설은 두 축으로 진행되는데 하나는 앞에서 말한 단원과 혜원의 천재적 재능과 대결 구도이고, 다른 하나는 10년 벌어진 살인사건을 둘러싼 비밀이다. 10년 전 살인사건이 단순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정조와 연결된 것으로 밝혀지고, 그 여파로 일어난 일들이 소설을 재미를 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죽음을 둘러싼 비밀을 파헤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 않아 전작에서 느낀 재미가 조금 줄어들었다. 전작의 미스터리에 너무 기대한 탓인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쏙 드는 책은 아니다. 구성과 전개가 나의 생각과 완전히 다른 것도 하나의 이유이겠지만 윤복의 형인 영복의 비중과 중요성이 뒤로 가면서 허지부지 되었고, 갑자기 파국을 맞이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존재 또한 작위성을 넘기 힘들기 때문이다. 대결과 질투와 애증이 교차하는 구성이 나의 화가에 대한 선호도 때문인지 납득하기 쉽지 않은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것이다. 그리고 결정타를 날린 것은 미인도에 대한 작가의 상상력 때문이다. 과연 그렇게까지 충격적인 방향 설정이 필요했나와 작가의 화가에 대한 선호도가 너무 많이 개입된 부분도 그렇다.

 

개인적으로 이 소설의 가장 백미는 두 천재 화가의 대결이나 숨겨진 출생의 비밀이나 살인사건을 둘러싼 의문 등이 아닌 작품 속에 등장하는 그림들과 그 그림을 풀어내는 작가의 상상력과 해석이다. 총 24점의 컬러 도판이 두 작가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작가가 풀어낸 해석은 그 시대와 그 느낌을 새롭게 만드는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한다. 하지만 ‘미인도’에 대한 비밀만큼은 납득할 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