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의 미래 - 오래된 집을 순례하다
임형남.노은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면 현대 건축물을 둘러보는 내용 같다.

하지만 부제를 보면 ‘오래된 집을 순례하다’가 붙어 있다.

실제 목차를 보면 한국의 옛집, 사찰 등을 둘러본 이야기다.

목차 속 집들 중 많은 수가 가보지 못한 곳이다.

최근에 여행을 갔지만 그냥 둘러보고 온 곳도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이 건축가 부부가 본 것의 십 분의 일도 못 봤다.

보지 못했다고 그곳의 건물이나 풍경이 전혀 가슴 속에 남지 않은 것은 아니다.

이런 책을 읽을 때면 늘 느끼는 공부의 필요성을 되새기게 된다.


크게 한국의 옛집과 사찰로 나누었다.

옛집에는 고택과 서원과 궁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택들은 대부분 나에게 낯설다. 아는 곳도 가보지 못했다.

여유가 되면 산천재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김명관 고택의 더 넓은 집을 발로 돌아다니고 싶다.

서원은 몇 곳을 갔지만 오래되어 제대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언젠가 안동에 다시 가서 다시 그 기억을 되살리고 싶다.

남간정사를 읽으면서 집의 구조가 특이하다고 느꼈다.

물길 위에 집을 지었다는 사실과 이 거대한 저택은 지은 사대부의 부는 얼마나 될까? 하는 의구심이다.

소쇄원은 갈 기회가 있었지만 일정 때문에 놓친 것이 두고두고 아쉽다.

오래 전 그냥 무심하게 지나간 종묘도 다시 보고 기억을 환기하고 싶다.


사찰의 재미난 점은 현재 존재하는 사찰만이 아니라 옛절의 유적도 다룬 부분이다.

가장 먼저 나온 화엄사의 경우 몇 년 전 올라가 시원한 바람과 함께 쉬었던 보제루가 생각난다.

통도사는 늘 가보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는 절이다.

석가모니도 미륵불도 없다고 하니 더 가보고 싶다.

해인사는 아주 오래 전 친구들과 함께 놀러 간 기억이 있다.

이 기억도 너무 오래되어 다른 절들과 뒤섞인다.

다만 그때 잠깐 들여다본 팔만대장경의 모습은 여전히 강렬하다.

부석사 노을에 대한 글을 읽고 한 번 가고 싶다 생각했지만 쉽지 않다.

무량수전 배홀림기둥 이야기는 너무 유명해 두 번 말할 필요도 없다.


가장 최근에 다녀온 절이 내소사다.

입구에서 대웅전까지 걸어가는 시원한 길이 인상적이었다.

선운사나 실상사, 무위사 등은 솔직히 아직 그렇게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이 절들에서 저자들이 본 미래가 궁금해졌다.

그리고 절의 옛터를 다룬 마지막 장으로 가면 저자의 빈터에 대한 상상력을 본다.

너무나도 유명한 황룡사지, 귀에 익은 미륵사지, 기원정사 등.

이 장에 도달하면 절의 빈터를 상상력으로 가득 채워 풀어낸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저자의 감상과 상상력은 극대화되어 나온다.

나의 메마른 감성이 여기에 이르면 어떤 상상력으로 이어질지 살짝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