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사 진술 감정 수사 - 시인 수업
조동범 지음 / 슬로우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가 ‘시인 수업’이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시를 쓰기보다는 시집을 더 잘 읽기 위해서다.

이전에도 그랬지만 최근 시집의 경우 이해도 감정 이입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현대 시로 넘어오면 더 구조적으로 복잡해지고 난해하다.

시인이 보여주고자 하는 감정이나 이미지가 머릿속에서 조각난 채로 흩어져 있다.

이런 현실을 조금이나마 회복하고자 선택한 책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큰 도움은 되지 않았지만 많은 것을 배웠다.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한 이유는 내가 바란 부분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니 어쩌면 너무 쉽게 이 책 한 권, 한 번 읽기로 너무 많은 것을 바란 것일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크게 네 꼭지로 나누었다.

제목에 나온 대로 묘사, 진술, 감정, 수사 등이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것을 다시 세부적으로 분류해서 설명한다.

분량은 묘사와 진술에 집중하고, 수사와 감정은 조금 적은 편이다.

시를 쓰기 위해 가장 공을 들일 필요가 있는 부분이 묘사와 진술이란 것이다.

사실 묘사와 설명을 구분해서 알려줄 때 잠시 학창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었다.

그때 배운 것을 한동안 잊고 있었고, 내가 쓰는 단어에서도 그 차이를 몰랐다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말해 ‘영상조립시점’을 보면서 시를 좀더 잘 이해하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것은 나의 단순한 바람일 뿐이었다.

더 공부하고, 더 많이 읽고, 더 생각해야 보일 것 같다.


진술은 통찰을 통해 삶과 세계의 진실을 말하는 언술 양식이다.”

이 문장을 읽고 왜 저자가 이렇게 진술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했는지 알게 되었다.

세부적인 구분보다 이런 한 문장이 더 가슴에 와 닿는다.

진술과 일상어의 차이는 같은 문장이라도 그것이 담고 있는 감정 등에 딸라 달라진다.

저자는 시를 ‘낯설게 하기’라고 말하는데 이 낯설음이 나에게 자주 어려움으로 다가온다.

그것은 시인들이 본 세계를 그려낸 시어들의 조합에서 그 이미지나 감정을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일들은 이 책 속에서 인용된 시들에서도 마찬가지다.

산문시 같은 경우는 조금 더 쉽지만 전체를 이해하는 것은 역시 어렵다.

다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무엇을 놓쳤는지 조금은 알게 되었다.


시창작 이론서이다 보니 인용된 시를 해석하기 보다는 분석해서 보여준다.

이때 내가 가진 생각과 저자의 생각이 충돌한다.

나의 낮은 시 이해도가 과거의 한 기억을 떠올리게 했다.

시의 감정이나 내용보다 단어 몇 개에 더 집착해 좋은 시라고 착각했던 그 때를 말이다.

그리고 최근 복잡한 문장이 내용이 나오는 소설들도 읽기 힘들어한다.

체력과 집중력 저하와 가벼운 책 읽기가 불러온 현실적 문제다.

그렇게 많은 분량의 책이 아닌 이 책을 읽는데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린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만큼 정독한 시간이 길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아니면 이해하지 못했거나.

시창작 이론서이지만 나처럼 시를 더 잘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

언제 필요할 때 조금씩 더 읽게 되면 시를 조금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