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의 예언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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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대한 정보는 <베르베르 씨, 오늘은 뭘 쓰세요?>에서 처음 만났다.

이전에 다른 작가의 책이나 과학 정보를 통해 꿀벌이 얼마나 중요한지 읽었지만 피상적이었다.

하지만 아파트 베란다에서 화분을 키우는 아내를 보면서 조금 더 다가왔다.

우리가 그냥 피상적으로 듣는 이야기와 실제 생활이 만나 만든 차이다.

이 차이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점점 더 심각하게 다가왔다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 수확량의 감소, 인구 폭발.

작가는 조금 더 극단적으로 상황을 설정했지만 그 가능성은 어떻게 나타날지 모른다.

이런 미래를 작가는 <기억>의 주인공 르네를 등장시켜 과거 속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기억>에서 퇴행 최면을 전생과 엮어 이야기를 풀어갔다.

이번에도 퇴행 최면은 과거 여행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은 한다.

이 최면 요법은 단순히 과거만 가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까지 가는 것이 가능하다.

오팔과 함께 유람선을 개조해 최면술 공연을 펼친다.

많은 사람들이 최면을 통해 과거와 만났고, 미래의 나를 만났다.

밝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오는 와중에 한 사람이 미래 여행을 바란다.

이 사람, 베스파 로슈푸코가 30년 뒤 세계를 보러 간다.

그곳에서 그녀는 넘어지고, 사람들은 그녀를 밟고 지나간다.

공포에 질려 최면을 풀지 않고 유람선 밖으로 달려나간다.

그리고 교통 사고를 당한다. 르네 커플에게 비극이 일어나는 순간이다.


이 비극은 커플이 깨어지게 만들고, 르네는 새로운 일을 찾게 한다.

그는 소르본 대학 시절 은사를 찾아가 일자리를 부탁한다.

알렉상드르 학장과의 검술 대결을 통해 마침 비어 있던 강사 자리를 얻게 된다.

학장에게 퇴행 최면을 걸고, 꿀벌의 예언과 관련된 시대로 여행한다.

두 사람이 같은 시대, 같은 공간, 같은 뜻을 품은 사람으로 만난다.

이런 전생의 인연은 다음 생에서 그대로 이어진다.

솔직히 조금 황당한 설정과 전개이지만 예언서를 둘러싼 둘의 대결은 흥미롭다.

각자 자신의 전생에게 자신을 천사라고 소개하면서 미래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때 둘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미래를 알려주는데 이는 역사를 기술하는 방법 둘을 보여준다.


이번 소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체가 하나 있다.

그 유명한 성전 기사단이다. 템플 기사단이라고도 불리는 단체다.

르네와 알렉상드르는 이 조직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꿀벌의 예언’을 남긴다.

이 예언서는 단장만 볼 수 있고, 확정된 미래에 대해 그들은 그대로 인정한다.

예언서를 그대로 따르면서 예언을 현실화시킨 것이다.

그리고 이 예언서의 존재는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탐욕의 대상이 된다.

미래를 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자산인지 알기 때문이다.

물론 미래를 알게 되면서 생기는 불안과 공포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르네와 알렉상드르가 퇴행 최면을 통해 전생으로 가서 ‘꿀벌의 예언’이란 예언서를 뒤쫓는다.

이 과정에 이야기 중간중간에 나오는 <므네모스>는 일종의 역사서 역할을 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유대의 역사다.

모세 이전 이야기와 어떻게 그리스도 교가 세계적인 종교가 되었는지 단편적으로 기술한다.

이미 낯익은 이야기도 많지만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도 있어 생각보다 재밌었다.

하지만 너무 쉽게 퇴행 최면으로 전생의 ‘나’를 만나고, 그 역사를 보는 것은 반감이 생긴다.

작가가 과하게 연출한 설정이라고 해도 너무나도 쉽게 과거로 가기 때문이다.

만약 이것이 이렇게 쉽게 된다면 역사는 얼마나 많은 변곡점을 만나게 될까?


변함없이 가독성이 좋다.

몇 가지 취향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사실적인 표현이 눈길을 끌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그 시대의 환경과 냄새에 대한 것이다.

지금과 비교해 얼마나 지저분하고, 냄새가 심했는지 말할 때 고개를 끄덕인다.

전생의 인연이 한정된 관계에서 계속 반복되는 모습은 조금 아쉽다.

퇴행 최면 부분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읽다 보면 한 편의 스릴러 같다.

예언서 ‘꿀벌의 예언’을 두고 쫓고 쫓기는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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