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 인문학 여행 - 우리가 사랑하는 예술가들의 소울 플레이스를 동행하는 즐거움
박소영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을 받고 조금 읽다가 한참 오랫동안 묵혀 두었다.

급하게 읽어야 할 책들과 처음과 달라진 마음이 점점 책을 뒤로 밀어내었다.

그러다 다시 들고 읽으면서 나의 생각과 다른 부분과 새로운 정보에 빠져들었다.

나의 흔한 나쁜 습관이 그대로 반영된 과정의 연속이었지만 결국 다 읽었다.

읽으면서 내가 아직 읽지 못한 책들에 대한 기대와 읽을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반영할 예정이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여행 부분 1위인 ‘리얼인문학’ 박소영 대표가 펴낸 첫 책이다.

저자의 오디오클립은 실제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다.

이 책에서 다루는 4명의 거장은 고흐, 헤밍웨이, 괴테, 디킨스 등이다.

처음 책을 선택할 때 헤밍웨이 등의 소설가가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살짝 의문이다.

고흐의 삼분의 일 정도 읽다가 덮은 기억만 난다.

아마 고흐에서 멈춘 이유 중 하나가 고흐에 대한 글들이 다른 곳에서 본 것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반 고흐, 영혼의 편지>에 몇 가지 새로운 정보들이 덧붙여졌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아주 재밌게 읽었고, 고흐의 다른 면을 봤었다.

당연히 새로운 사실들도 업데이트 되었고, 잘못 기억하고 있는 것도 바로잡았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최근에도 한 권 읽었지만 나에게 쉽지 않다.

처음 그의 장편을 읽었을 때 문체 때문에 상당히 고생한 것이 기억난다.

이전까지 읽었던 책들이 긴 문장에, 화려한 포장으로 가득했던 것에 익숙했기에 더 그랬다.

그의 단편은 언제나 읽기 힘들었다. 그것은 현재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그의 가정사에 대해 좀더 알게 되었고, 몇 가지 소문도 읽으면서 떠올랐다.

주말의 명화 등으로 그의 영화를 재밌게 본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이 때문에 그의 장편을 뒤늦게 읽었던 기억도 같이 난다. 소설 재밌었다.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에 대한 글은 잊고 있든 기억과 새로운 사실로 다시 가고 싶게 한다.

피츠제럴드와의 인연 중 하나를 그가 글로 풀어낸 에피소드가 이 책을 읽고 조금 더 이해되었다.


요한 볼브캉 폰 괴테. 허세로 읽었던 작가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두 번 읽었지만 전혀 공감할 수 없었다. 뭐가 문제일까?

<파우스트>는 아주 힘들게 오랫동안 읽었지만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그의 색채론이 한때 나의 시선을 끌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희미해졌다.

<이탈리아 기행>은 사놓고 묵혀만 두고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관심이 확 살아났다.

한 거장의 삶을 요약한 글을 읽으면서 내가 오해하고 몰랐던 괴테를 봤다.

여전히 사놓고 묵혀 두고 있는 그의 소설들을 생각하면 솔직히 말해 기약할 수 없는 작가다.


찰스 디킨스. 그를 이번에 제대로 들여다봤다.

이전까지 그에 대한 정보는 아주 막연했다. 베스트셀러 작가란 정도.

그의 전집 이야기를 다른 소설이나 영화에서 봤지만 솔직히 그렇게 끌리지 않았다.

그의 명성에 그의 소설들을 사놓았지만 계속 읽지 않은 것도 마찬가지다.

그의 소설들이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알지만 관심은 거기에 머물렀다.

그런데 그의 일생과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과 비밀 연예 등은 관심을 부쩍 올렸다.

런던을 창조했다는 그 문학을 지금 읽는다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했다.

그의 어린 시절 시련과 트라우마와 저작권 등에 대한 집착은 아주 흥미롭다.

올해가 가기 전 한 권이라도 읽고 싶은데 ‘스크루지 영감’을 제외하면 너무 장편이다.

워낙 이야기를 잘 풀어간다고 하니 일단 펼치는 것이 우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