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 사냥
차인표 지음 / 해결책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우 차인표의 세 번째 출간 소설이다. 집 어딘가에 그의 이전 소설이 꽂혀 있을 것이다.

이전에 좋은 평을 받은 것을 보고 산 것 같은데 쉽게 손이 나가지 않았다.

소설을 출간한 연예인이 몇 명 있는데 대부분 사 놓고 묵혀 두고 있다. 나쁜 습관이다.

지금 당장 기억나는 유일한 책이 가수 이적의 <지문 사냥꾼>이다. 나름 재밌게 읽었었다.

그 이외 소설은 솔직히 언제 읽을 지 모르겠다. 책 욕심에 산 것들이 대부분이라 더 그렇다.

이런 나의 생각을 이번 소설이 조금은 돌려 놓았다. 소설가 차인표가 그렇게 만들었다.


인어가 불로불사의 영약이란 설정은 이전 일본 만화 타카하시 루미코의 <인어의 숲>에서 봤다.

현재 이 만화는 인어 시리즈로 세 권까지 나왔는데 집에 구판으로 2권까지 가지고 있다.

물론 이 소설은 일본 만화와 다른 이야기다. 인어 고기가 불로불사의 영약이란 설정만 비슷할 뿐이다.

차인표는 작가의 말에서 인어가 각 문화권마다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서술한다.

유몽인의 <어우야담>의 한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받아쓴 글이라고 한다.

아직 읽지 않은 책이라 내용은 모른다. 언젠가 읽게 되고, 그때 이 소설을 떠올릴 수 있으면 어떨지?


작가는 두 개의 이야기를 교차하면서 풀어낸다.

하나는 현재, 하지만 1902년이고, 다른 하나는 천 년 전 신라 효소왕 시대다.

외딴 섬에서 아내와 남매를 두고 살아가는 어부 박덕무 가족 이야기가 현재다.

천 년 전 이야기 속 주인공은 공랑이라는 소년이다.

덕무의 아내가 아내가 갑자기 죽은 후 딸 영실마저 병에 걸려 죽기 직전이다.

어떻게든 딸을 살리고 싶은데 일제의 앞잡이가 된 공씨가 인고 고기 기름 한 방울로 상태를 좋게 한다.

딸을 살리러면 무엇인든지 할 마음의 준비가 된 덕무이기에 공씨의 유혹에 넘어간다.

공씨는 독도의 강치를 일본인들이 학살하는 데 앞장선 인물이다. 바다가 피로 붉어졌다.


공랑은 우연히 절벽 사이길로 들어가 잔잔한 호수 같은 곳에서 이상한 생명체를 본다.

이 생명체가 마을 할머니가 말한 인어란 것을 안다. 정확하게 하기 위해 할머니에게 이것을 말한다.

할머니는 그곳에 가지 말라고 한다. 욕심은, 허기는 소년을 인어가 사는 곳으로 가게 한다.

어린 인어가 좋아하는 구슬 같은 나무 열매를 던지자 새끼 인어가 나타난다.

이 인어가 공랑에게 쉽게 잡을 수 없는 물고기를 잡아준다. 이 물고기를 집에 가져와 구워 먹는다.

생선 굽는 냄새가 나자 마을 어른들이 하나둘 집으로 온다. 어디서 이 물고기를 훔쳤냐고 소리친다.

인어가 잡아주었다는 사실을 말하자 사람들은 인어에 대한 욕심이 생긴다.

공랑을 때리고 협박한다. 어린 아이가 감히 견딜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인간의 욕망은 이성을 잃게 한다.


불로불사의 인어 고기는 그냥 먹는 것이 아니다. 삶아 진액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도 어른 여성 인어만.

백 달이 넘은 여자 인어는 몸속에 생명의 공간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불로불사의 기운을 품고 있다.

그런데 이 인어를 토막 내 오랜 시간 통에 넣고 삶는다고 상상해보라. 끔찍한 장면이다.

인간의 욕망은, 인어 고기에 대한 갈망과 생각은 이런 끔찍함이 아무렇지도 않다.

천 년 전 공랑을 협박한 마을 사람들이나, 현재의 공씨 노인이나 마찬가지다.

실제 어린 인어 남매를 잡았을 때 덕무와 공씨가 보여주는 반응은 서로 다르다.

인간의 감정이 남아 있는가? 없는가? 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무서운 일이다.


작가는 소설 속에 몇 가지 가설을 내놓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속초에 있는 영랑호에 대한 전설을 다르게 해석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진시황의 불로초를 찾아온 서복이 진짜 좇은 것이 인어란 것이다.

소설을 읽다가 든 의문은 인어가 불로불사의 영약이란 것을 마을 사람들이 어떻게 알았는가 하는 것이다.

신라 화랑들이 이 마을에 찾아온 것은 어떤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일까?

차라리 한국의 역사와 연결하지 않고 판타지로 풀었다면 어땠을까?

기대한 것보다 문장이 탄탄하고, 주제를 끌고 나가는 힘이 좋다. 잘 읽힌다.

소설가 차인표에 고개를 끄덕이고, 다른 소설도 시간 내어 한 번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