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 검은 그림자의 진실
나혁진 지음 / 몽실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혁진의 소설은 두 번째다. 처음 읽은 소설은 <교도섬>이었다. 다양한 장르가 뒤섞인 소설로 기억한다. 아쉬움을 느꼈지만 계속해서 관심을 두고 있는 작가다. 이번에 나온 소설에서 홍보의 포인트는 최근에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N번방 사건이다. 하지만 실제 내용은 N번방 사건 이전에 썼고 N번방 사건과 관계없다. 물론 인터넷 포르노 사이트와 연결하면 전혀 연관성이 없다고 할 수 없다. N번방 사건은 이 소설 속 상황보다 훨씬 잔혹하고 끔찍하다. 읽다보면 이 소설의 잔혹함은 예상한 것과 다른 곳에서 드러난다. 아주 불편하다.


전직 형사 이호진은 사고로 딸을 잃고 아내와 이혼한 후 죄의식에 시달리며 술로 하루하루를 보낸다. 술에 취해 누워 있는 그의 주머니를 뒤지던 동네 고등학생 때문에 잠에서 깬다. 무기력한 일상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전 직장상사였던 백 과장이 찾아오면서부터다. 백 과장은 호진의 후임으로 들어온 형사와 함께 찾아왔다. 이 형사가 백 과장 딸 은애의 성인 동영상을 봤고, 백 과장에게 보고했다. 경찰력을 동원하면 생각보다 쉽게 딸을 찾아낼 수 있지만 그는 다른 사람 몰래 찾길 바란다. 호진에게 은애를 찾아달라고 의뢰한다. 술에 취해 하루하루를 보내는 그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전직 상사와 그 딸의 기억이 그를 이 일에 밀어넣는다.


모르는 사람의 포르노 동영상을 보는 것과 이전 상사의 딸이 나오는 동영상을 보는 것은 다르다. 불편하고 거북하다. 경찰은 사이버수사대란 전문가 집단이 있어 이런 수사에 아주 능숙하다. 일선 형사들도 이런 사건은 사이버수사대로 넘긴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릴 수 없으니 혼자 동영상을 봐야 한다. 보고, 보고, 또 보면서 단서를 찾아내려고 한다. 겨우 찾아낸 것이 동영상을 찍은 곳 정보다. 1과 0이 들어가 있는 모텔이다. 백 과장이 이 정보를 가지고 열심히 찾지만 그런 모텔은 없다. 이후 다른 동영상이 또 한 편 올라온다. 이전 작업의 반복이다. 여기에 단서를 찾아낸 후 화면보정을 하면서 가능성 있는 장소를 찾아낸다. 이제 발품을 팔아야 할 때다.


촬영 장소를 찾아내기 위해 열심히 돌아다닌다. 현장을 보면서 가장 가능성 높은 모텔을 찾아낸다. 하나 가능성이 높은 모텔을 찾는다. 가장 높은 방에 간 후 그는 이 모텔이 촬영 장소였음을 알게 된다. 숫자의 비밀이 풀린다. 사실 이 부분은 조금 허술하다. 직원과 주인에게 은애의 사진을 보여주고 이곳에 온 적이 있는지 묻지만 제대로 된 답변은 오지 않는다. 직원에게 은애가 오면 연락을 달라고 말해놓고 그는 잠복근무에 들어간다. 모텔 정문이 잘 보이는 곳에 자리잡은 채 말이다. 그의 특기를 발휘해 며칠을 잠복하지만 허탕이다. 그러다 한 가지 사실을 깨닫는다. 모텔에 들어오는 손님들이 차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술은 그의 감각을 상당히 둔화시켜놓았다.


이렇게 은애 찾기로 전반부를 풀어낸 이야기는 은애의 진실을 찾아가는 쪽으로 분위기가 바뀐다. 과연 동영상 속의 은애는 강압에 의한 것인지, 그녀가 가출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학에 들어간 후의 대학생활은 어땠는지. 그리고 그녀와 함께 동영상을 찍은 인물은 누군지. 여기에 같이 찍은 인물이 나오는 다른 동영상을 찾기 위해 그의 주머니 돈을 훔치려고 한 고딩에게 부탁하는데 생각보다 빨리 답이 나온다. 그의 동영상을 보고, 이 동영상을 올린 서버의 주인을 찾아내는데 놀랍게도 열세 살 초등학생이다. 호기심, 돈, 칭찬 등이 엮여 뒤틀린 욕망의 동영상을 겁 없이 올린 것이다. 이 부분을 보면서 현대 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을 들여다보는 느낌이었다.


소설 속에 드러난 형사들은 힘든 일에 시달린다. 최고의 형사 중 한 명이 과로사로 죽었다는 설정은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가족과 함께 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늘 방송 등에서 보지만 그들의 승진 욕구는 살짝 뒤로 밀려 있다. 호진이 딸을 잃게 된 원인에는 가족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사건 현장에 달려간 부분도 있다. 이 사고가 그를 반 폐인으로 만들었다. 은애 수사를 하는 도중에도 그는 술에 자주 취한다. 술에 취한 그가 보는 세상은 건조하다. 작가는 과도하게 감정이입하기보다 부족하고 알코올 중독자의 조사에 더 초점을 맞춘다.


결말에 도달하면 앞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설정이 드러나는데 이 부분에서 개인적인 호불호가 드러날 것 같다. 고전 추리에서 봤던 것 같은데 현대 추리에서 보니 왠지 어색하다. 마지막에 모든 진실이 드러난 후 상황은 심리적으로 상당히 불편하다. 뒤틀린 심리와 욕망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의문이다. 호진의 마지막 선택에는 동의한다. 그 결말은 다음 이야기가 나와야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호진 시리즈로 계속 나와도 좋을 것 같은데 과연 어떨지 모르겠다. 그리고 인천 토박이의 인천 묘사는 인천의 다른 모습을 돌아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