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보이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55
닉 레이크 지음, 이재경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같은 제목의 세계문학상 수상작품을 읽었다. 실제 원 제목은 다른데 번역하면서 바뀌었다. 개인적으로 원 제목보다 이 제목이 더 좋다. 이 책을 선택할 때 나의 관심을 끈 것은 우주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지구로 귀환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일들이었다. 중력이 없는 곳에서 중력이 있는 곳으로 왔을 때 일어나는 사건들 중심으로 말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단순히 이런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이 출생의 비밀을 밝히면서 인간이 얼마나 잔인하고 이기적인지 보여준다. 그리고 그 사이를 파고드는 강한 가족의 사랑까지 같이 다룬다. 잔잔한 여운은 바로 그 사랑에서 자란다.

 

레오, 리브라, 오리온은 우주정거장 문2에서 태어났다. 레오의 엄마는 임신한 상태로 우주로 왔고, 리브라와 오리온의 엄마는 우주정거장에서 사랑을 나눠 쌍둥이를 나았다. 사실 처음에 읽을 때 레오의 출생은 조금 의심스러웠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지 하고. 뭐 사람들이 하는 일이고, 비행 전이라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넘어갔다. 그리고 이 아이들과 문2의 생활에 관심이 갔다. 작가는 중력 제로의 공간을 아주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어떻게 보면 조금 지루할 수도 있는 대목이다. 이때 우주선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중 하나를 일으켜 긴장감을 높인다.

 

태어나서 계속 우주정거장 안에서만 산 아이들의 꿈은 소박하다. 자연을 보고, 느끼고, 음악 공연장을 가는 것 등이다. 그들에게 지구는 스크린을 통해서 본 것밖에 없다. 창을 통해 지구를 내려다보지만 그것은 하나의 풍경일 뿐이다. 그들이 통신으로 본 수많은 지구의 모습은 어떻게 보면 환상과도 같다. 지구의 누군가에게는 너무나도 일상적인 일들이 이들에게는 동경의 대상이다. 이것을 다른 쪽 시각에서 본다면 반대일 것이지만 작가는 이 부분은 생략했다. 그리고 레오의 엄마가 문2로 와서 이 아이들을 데리고 지구로 귀환한다. 이 과정에서 작은 사고가 생기지만 무사히 도착한다.

 

중력은 우리 몸을 짓누른다. 그 중력을 평생 받으면서 자란 우리는 잘 못 느끼지만 없던 곳에서 온 아이들은 다르다. 어느 정도 적응기를 거치면 충분히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너무나도 약한 뼈는 간단한 충격에도 부러지고, 약한 근력은 쉽게 걷지도 못하게 한다. 어느 정도 기간을 거친 후 이 아이들은 각자 가족의 집으로 돌아간다. 이제 완전히 새로운 삶이 기다리고 있다. 물론 이들의 몸상태는 계속해서 회사에 보고해야 한다. 레오는 할아버지의 농장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행복한 시간이지만 몸은 쉽게 적응을 하지 못한다. 그러다 사건이 터진다. 이 사건은 놀라운 비밀을 알려준다.

 

작가는 장소가 바뀌면 사건을 일으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가장 큰 비밀을 중간에 터트려 어떤 방향으로 이야기를 이끌지 궁금하게 만든다. 이 과정들을 보면서 나의 머릿속에서 영화의 이미지가 떠올랐다. 영화로 만들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소설보다 더. 우주에서 태어나 자란 아이가 지구에 왔다가 출생의 비밀을 듣고 용감한 선택을 한다는 설정과 우주정거장과 우주선 등이 주는 장면들이 아주 재밌을 것 같다. 그리고 미래의 지구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구온난화와 인구 증가를 꼽은 것은 다른 SF로 생각이 넘어가게 만들었다. 여러 SF영화와 소설의 이미지들이 읽는 내내 머릿속을 맴돌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