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확실하게 살려주는 대답의 기술
우찌야마 다츠미 외 지음, 최현숙 옮김 / 이가서 / 200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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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의 자매편인 질문의 기술의 리뷰에서도 썼듯이 이책의 제목에 붙은 사회초년생이란 말은 잘못된 것이다. 이책은 이제 막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적응하려는 사람을 위한 것만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이책에 언급하는 이런 경우를 보자. 상점에 손님이 와서 불만을 말하다 "이제 제품은 아무래도 상관없어요. 죄송하다고 말만 하면서 신경쓰지 않는 태도가 더 불만이에요." 이런 식의 일이 터지는 것은 자주 보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했을까? 아마 직원은 또이군, 아이구 빨리 끝났으면.. 하고 마음으로 생각했고 태도가 그렇게 보였을 것이다. 마음이 그러니 죄송합니다는 어서 빨리 가달라는 것으로 들릴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 고객의 불만을 그대로 인정하고 공감하면서 사과를 하고 불만에 대한 처리를 해준다면 고객은 화를 내지 않았을 것이고 다시 그 가게를 찾는 손님이 되어 주었을 것이다.

이책이 다루는 것은 이런 예와 같은 누구나 부딪힐 법한 상황이지만 미처 몰라서 못하거나 알아도 그냥 아는 정도에 불과했던 상황들에 대한 대처법을 다룬다.

이책에서 전제로 하는 것은 질문하는 사람의 말이 아니라 본심 즉 의도를 읽으라는 것이다. 대답에는 인격이 드러난다. 본심을 읽으려면 경청을 해야 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전제되어야 가능하다. 그리고 그런 자세를 갖출 때 상대가 원하는 것을 대답할 수 있다.

평가

이상이 이 얇은 책의 느낌을 요약한 것이다. 물론 이책이 다루는 상당수는 하지는 못하더라도 익숙하거나 이미 능숙하게 하고 있는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책의 모든 내용을 다 실천하고 있지는 못한 사람이 대다수이다. 얇은 두께에 비해 내용이 두꺼운 이책을 책꽂이 놓고 틈틈히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툴을 점검해보는 체크리스트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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