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좋은 감정보다는 부정적인 감정이 앞선다. 그리고 죽음을 떠올리면 항상 생각한다. 만약 죽는다면 고통없이 잠자면서 죽고 싶다고...

나의 죽음이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당장 오늘이 될지, 내일이 될지, 몇년후가 될지... 그래서일까?! 평소에는 살기바쁘다. 꼭 죽음이 없는 것처럼 죽음에 대해서는 생각도 아니 외면한채 살기 바쁘다. 그런데 어쩌면 죽음 때문에 오히려 우리들은 악착같이 살아가는건지도 모르겠다.

저자님이 매번 반복해서 이야기했던 삶과 죽음은 짝궁과도 같은 것이라고 한 부분에서 많은 생각을 했다. 그리고 왜 우리가 죽음을 생각하면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지도 알 수 있었다. '죽음' 더이상 외면보다는 정을 붙여보는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죽음은 삶이 끝나면서 시작되는 게 아니다. 삶과 함께 비롯해서 삶 속에서 삶과 함께 자란다.
p.66

삶이 있어야 죽음이 있다. 하지만 삶만 있고 죽음은 없는 것처럼 살아왔다. 아니 어쩌면 외면하고 싶었을지도 모르겠다.

목숨이 잉태되는 순간부터 그 목숨과 함께 비롯했다고 책에서 말할 때마다 흠칫 흠칫한다. 그렇다. 죽음은 항상 삶과 함께 해왔고 느닷없이 갑작스레 시작되는 게 아닌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죽음을 어떻게 대하고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 하는 걸까?? 이 책을 읽다 보면 그 답을 조금이나마 찾아갈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그러니까 당신은 그 집과 함께 남았군요. 일괄 거래에 낀 한 품목으로서.
p.369

끊임없이 나오던 위대한 집사와 품위라는 단어는 그의 인생을 대변하던 단어가 아니었나는 생각이 든다. 그가 여행하며 뒤돌아 보던 과거의 이야기를 통해 그가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저자가 이 주인공 스티븐스를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책이 끝나고 나서야 어렴풋이 알 거 같았다.

내가 만약 그였다면 그와 같이 행동할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나의 남아 있는 나날을 생각해 본다. 가즈오 이시구로 저자의 4편의 책을 만나서 더없이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고, 그의 다음 작품은 또 어떤 내용을 담고 나올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위대한 집사들의 위대함은 자신의 전문역할 속에서 살되 최선을 다해 사는 능력 때문이다. 그들은 제아무리 놀랍고 무섭고 성가신 외부 사건들 앞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 그들은 마치 점잖은 신사가 정장을 갖춰 입듯 자신의 프로 정신을 입고 다니며, 악한들이나 환경이 대중의 시선 앞에서 그 옷을 찢어발기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는다.
p.71

스티븐슨의 친부 또한 집사였다. 위대한 집사들만 가입을 하던 멤버십에서 꼽았던 '품위'에 대한 이야기를 아버지의 일화로 풀어낸다. 술에 취해 마을을 둘러보고 싶다는 손님을 모시고 길을 나선 아버지, 자신의 실수에 대해 놀리고 나쁜 말을 해도 묵묵부답이었던 그가 자신이 모시는 가문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했을 때의 대처라든지 자신의 아들을 죽게 만들었던 장성을 자신의 증오심을 드러내지 않고 무사히 일을 마쳤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집사라는 칭찬과 함께 보기 드문 거금을 팁까지 받았다는 일화를 보며 그의 직업정신에 대해 정말 뼛속까지 집사가 아니었나 싶다. 과연 그와 같은 상황에서 그와 같이 대처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 수 있을까?

그런데 어쩌나 이 이야기가 영국 나라로 가나?! 진정한 의미의 집사가 존재하는 곳은 영국밖에 없으며 격한 순간에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 위대한 집사를 떠올릴 때 거의 당연히 영군인이 떠오르는 이유라고 이야기한다. 집사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나였기에 사실이 그러한 건지는 모른다. 그럼에도 조금은 좀 그렇네라는 기분이 드는 건 왜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위대한' 집사란 무엇인가
p.48

하인 전용 홀의 난롯가에 둘러앉아 이 주제를 두고 몇 시간씩 토론을 하는 집사들, 그럴 때마다 위대한 집사가 '누구인가'를 두고 논쟁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어디 가나 세상사는 같다는 생각이...

"네이버스란 사람, 역시 최고야."라고 이야기하며 다들 수긍하고 탄복하고 그의 성공담을 늘어놓는다. 그런데 이렇게 칭찬을 아끼지 않던 무수한 고용인들이 또 다른 인물을 칭송하기 바쁘다.

누구에 대해 이야기하기는 정말 쉬운 거 같다. 그리고 소문은 순식간에 퍼진다. 좋은 소문보다는 나쁜 소문이 더 빠르게... 다른 사람의 불행을 이야기하며 위안을 얻는 것일까??

그런데, 호텔에 도착한 스티븐슨이 어쩌다 위대한 집사의 이야기로 빠졌더라?! 다시 되돌아가 읽었다. ㅎㅎㅎ 중간에 쉴 때 만난 노인의 충동질에 올라갔던 곳을 생각하며 그곳이 정말 위대한 곳이라고 이야기하다가 '위대한' 집사로 이어진 걸 확인했다. 와~ 너무 자연스럽게 넘어가서 혹 했던! 그런데 이 위대한 집사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듯하다?!

집중해서 다시 읽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