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라는 적 - 인생의 전환점에서 버려야 할 한 가지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고를 접하게 된 것은 아마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에고는 정신분석학적의 에고보다는 좀 더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개념의 에고라고 말한다.

저자가 열망과 성공, 실패를 통해 말하고 싶었던 에고는 자만심에 가까운 에고이다.

현실에 안주하고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정진하는 모습과 달리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도 되는냥 하늘 높을 줄 모르고 작은 성공에도 우쭐대고 겸손할 줄 모르는 모습의 에고를 말한다.

이러한 에고 때문에 우리는 의도치 않은 어려움에 빠지게 되고 실수하게 되며 때로는 끝도 모를 바닥으로 추락하게 된다. 이러한 추락을 겪을 후에도 나아지기는커녕 남을 탓하며 주변상황을 탓하며 나의 잘못은 없다라는 마음을 갖게하는 것 역시 우리 마음속 에고이다.

 

책을 읽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벼는 읽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라는 문장이었다.

우리 마음속에의 에고를 다스리는 것은 겸손일 것이다. 일희일비하지 않고 나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에고에게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다. 어쩌면 저자가 강조하고 싶고 말하고 싶은 것을 우리는 삶에서 다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 알면서도 내 뜻대로 내 맘대로 되지 않고, 나도 모르게 쑥 올라오는 것이 에고이다. 그러하기에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나의 마음의 파동을 읽어 에고가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어쩜 에고는 오늘도 두 개의 얼굴로 우리를 현혹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혹되지 않고 마음의 중심을 잡고 살아가는 것이 앞으로의 나의 과제가 될지 모르겠다.

에고라는 적이 어쩜 가장 무서운 적이고 이기기 힘든 적일 것이다.

나는 에고에 맞서 싸울 준비가 되어있는지 묻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4-13 12: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4-13 12:4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