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들 바일라 1
김혜정 외 지음 / 서유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과 표지만으로는 이야기를 가늠하기가 힘이 들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된 이야기일것이라는 나의 추측과 달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들의 우리 청소년들의 이야기이다.

 

일곱 작가들의 단편이야기가 마치 하나의 책처럼 어우러진 이야기들이 나를 반긴다. 연년생의 딸을 키우고 있는 나에게는 무척이나 공감이 되고 마치 나와 딸들의 이야기들인 것 같아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책을 읽었다. 친구들 사이에서의 갈등문제를 다루고, 이혼한 엄마대신 새엄마와의 갈등을 그리고, 또한 탈북소녀의 이야기, 입고싶은 청바지에 관해 엄마와의 갈등을 그린 이야기들이 너무나 현실감있게 그려져 안타까움에 한숨을 쉬었고, 읽는 동안 딸들과 겪었던 갈등이 생각나 쓴웃음을 지었다.

 

이 책을 읽다보니 딸들과 소통이 여전히 부족함을 느낀다. 나름대로 소통을 하고 지내왔다고 생각이 들지만 이제는 훌쩍 커버린 딸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스친다. 아직까지도 나의 입장만 딸들에게 고수하지는 않았나 하는 반성과 더불어 말이다.

 

짧지만 긴 여운을 남기고 가볍게 읽을 요량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지만 무게감이 느껴지는 주제들로 그리 가볍지 많은 않은 책이었다. 딸들에게도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나와 딸들의 차이를 이야기해보고 좀 더 딸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든다우리 아이들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들이 아니라 어른들이 만든 나라가 이상한 나라가 되지 않도록 좀 더 발전된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