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사랑은 - 사랑에 관한 짧은 노래
황주리 지음 / 예담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첫장을 시작하면서 시작되는 그림에 정신이 팔린채 계속 그림들을 찾아서 보며 이 책의 이야기를 상상해본다. 아이들의 그림책이 그러하듯이..

아이들의 그림책은 그림책만으로도 대강의 스토리를 유추할 수 있는 지극히 단순한 나의 사고로 그림소설이라는 생각으로 그림에 정신이 팔린다. 역시 황주리님은 작가이전에 화가였던 것이다.


[그리고 사랑은]은 열린제목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결말 역시 열린결말이다. 아홉가지의 이야기들을 연결하여 이어 붙이려해도 어느것 하나 맞아 붙여지지 않는다. 하지만 묘하게 이어지는 이야기같다는 느낌은 무엇일까..


막연히 시작된 이야기들이 그냥 맥없이 끝나버린다. 순간 당황스러웠다. 이건 뭐지..하는 느낌이랄까..그러면서도 아홉편의 이야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은 고스란히 마음에 가라앉는다.

어쩜 누구나가 한번쯤은 겪었을 그런 흔해빠진 사랑이야기, 이별이야기, 젊은 시절의 이야기랄까.. 나의 공감을 충분히 이끌어낸 이야기들도 있지만 조금은 나와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이야기들.. 그리고 마지막 세편은 너무나 짧은 이야기들에 마치 아무런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노래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어질듯 이어지지 않고 끊어질듯 끊어지지 않은 이야기들의 어울림속에서 황주리 작가만의 독특함을 느낀다. 화가이면서 에세이를 써왔다는 그녀의 작품에 관심이 간다. 누군가의 마음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만의 독백형식의 에세이가..


그림이 들려 주는 이야기와 황주리작가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열린결말의 내가 마지막을 마무리하는 이야기들이 오묘하게 어울려든다. [그리고 사랑은] 앞으로도 계속되어질지 아니면 그리고 사랑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것인지는 앞으로의 우리 모두의 삶속에 답이 들어있을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1-12 15: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2 15: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2 16: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2 16: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