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의 집
새러 그루언 지음, 한진영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새러 그루언..

그녀의 소설을 읽노라면 한 편이 영화를 감상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다.

그녀의 작품중 [워터 포 엘리펀트]를 읽으면서 1930년대의 열차 서커스단을 만나볼 수있었다. 책과 더불어 영화로도 제작이 될 정도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책이다. 그런그녀의 작품을  또 다시 읽게 된 기쁨도 잠시 그녀가 들려주는 보노보의 이야기는 책에 시선을 돌리는 순간 나를 강하게 잡아 이끄는 힘에 놀랄뿐이었다.

책을 읽다보면 ​ 한참이 지나도 이야기에 온전히 빠져들기가 어려운 책이 있는 반면, 이 책과 같이 시작과 동시에 빠져드는 책이 있어 행복하다. 보노보.. 사실 나에게는 조금은 생소한 단어이다. 노보는 인간과 DNA가 98%이상 일치하는 영장류이다. 

책을 읽으면서 보노보에 대해 알게 되고, 또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다. 무엇보다도 이 책이 실화라는 점에서 마지막 책장을 덮는 나의 마음은 편치 않고 분노를 느낀다. 어쩌면 인간이기에 이토록 잔인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인간들의 선과 악이 대립하는 구조를 띤다. 두 얼굴의 인간의 모습이다. 보노보들을 지키기 위한 인간들과 보모보들을 자신의 이익과 재미를 위해 이용하려는 인간들의 대립구조를 가진다.

탄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어찌보면 보노보분만 아니라 동물들이 처해있는 작금의 시대를 무런 여과없이 리얼하게 보여주는 것 같아 그 충격과 분노를 더한다.

이 책을​ 통해 보노보에 관심갖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 이다. 그러한 사랑과 관심이 단순히 이 책에 대한 여운이 남을때까지가 아닌 진정으로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해지길 바래본다.


그리고 다시금 깨달아야 한다. 인간은 결코 지구상에서 혼자 살아갈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