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사춘기 - 시한폭탄 같은 사춘기 내 아이를 위한 심리 코칭 가이드
스가하라 유코 지음, 이서연 옮김 / 한문화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한덩이의 찰흙을 들고 한가하게 모양을 빚었다
손가락으로 가만히 눌러주면 찰흙은 움직이며 내 뜻을 따라 주었다.
며칠이 지나 다시 왔을때 찰흙은 굳어져 있었다.
이제 나는 살아있는 찰흙을 손에 들고  매일매일 부드럽게 그것을 빚는다
어린 자녀의 부드럽고 순종적인 마음을.. 
수년이 지나 내가 다시 왔을 때, 그는 청년이 되어 있었다
 여전히 어릴 적 자국을 지니고 있었지만, 애통하게도 나는 이제 그 모양을 바꿀 수 없다 ’    
                                                                                                         -작자 미상-

[ 내 아이의 사춘기 - 시한폭탄같은 내아이를 위한 심리 코칭 가이드]
자꾸 나의 의견에 토를 달고, 불만을 표시하며 자기의 주장을 말하는 큰 아이.
공부라는 것을 왜 해야하냐고, 나도 나의생각이 있다고 말하는 큰 아이.
연년생의 두 딸을 키우면서 부쩍 큰 아이와의 갈등을 겪고 있는 요즘이다.
큰아이와의 갈등은 일년전 이맘때도 겪었는데.. 또 시작이다 싶다.


이제는 아이의 성장을 아이의 인격이 형성되어가고 성숙되어 가려는 것을 
인정해야 하는가 보다. 흔히들 말하는 사춘기가 되었나 보다..
항상 마음으로는 머리로는 그래 아이를 인정해주고 이제는 나의 품에서 나의 울타리에서
벗어날 때가 되었다고 말하면서도 정작 나는 인정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제는 아이를 인정해주고 보다 슬기롭게 현명하게
  산을 넘어가길 바라는 마음뿐이다.
그 시간을 가능한 자유롭고 평안하게 말이다.

사춘기 자녀를 위한 십계명,  
딸의 사춘기 심리와  아들의 사춘기의 심리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가 바꿔야 할 생각 7가지,
사춘기 자녀에게 하지 말아야할 잔소리 5가지,
사춘기 아이와 대화하는 기술 5가지,

 이 많은 TIP들 중 가장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은 사춘기 자녀에게 하지 말아야 할

 잔소리 5가지이다.
" 다 때려치워! ",  "그것 봐라, 엄마 말 안들으니까 그렇디!",
" 누군 화내고 싶어서 화내는 줄 아니? 다 너를 위해서야! "
넌 왜 그렇게 머리가 나쁘니? ", "아주 매를 버는구나."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아무 서스럼 없이 아이들에게 하는 말이다

하지만 이런 말들이 아에게 상처를 주고 또 아이로 하여금 스스럼 없이 언어 폭력을 사용할 수 있슴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이를 양육하는 것은 가장 보람되고도 가장 힘든 일임에는 틀림없다.
힘든 아이들의 양육을 위해 잠시 조언을 구하고 아이와 잠시 그루터기에 앉아
쉬어가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