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이 품은 한국사 다섯 번째 이야기 : 지명 유래 충청북도편 지명이 품은 한국사 5
이은식 지음 / 타오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를 위해 선택한 책이었다. 이제는 제법 한국사를 좋아하고 즐겨읽는 아이인지라 이 책 역시 아이가 읽었으면 하는 바램이었는데 책을 받아보는 순간 헉 말문이 막혔다. 지명이 품은 한국사시리즈는 이번에 처음 접하는 책이었던지라 이 책이 품고 있는 막대한 양에 놀란것이다. 그래도 딴에는 책을 즐겨읽는다는 나에게조차 만만치 않는 두께와 글밥으로 나의 기를 죽이는 것이다.

 

하지만 [지명이 품은 한국사-충청북도편]을 읽기 시작하니 생각보다 술술 책장이 잘 넘어간다. 그리고 마치 어린시절 보았던 전설의 고향이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지명과 그 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들이 마치  할머니에게서  옛날 이야기들을 정감이 느껴진다.

 

이 책을 읽다보니 이 책의 지은 이은식 박사님이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반평생동안 숨겨지고 잊혀져가는 우리의 역사 왜곡되어져가는 안타까움을 품고 전국방방고곡을 답사하며 선현들의 묘소와 자취, 사료들을 찾아낵 고증하였다는그 분의 노력과 열정의 결과물을 우리는 이렇게 편히 책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은식 박사님의 선조들의 행적을 찾아 진실된 역사를 발국해 내고 기록으로 남기고자 했던 노력이 이렇게 지명이 품은 한국사 시리즈로 출간하게 된것이다. 이 책들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고 자신을 바로 세울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는 박사님의 노력이 빛을 발한는 것 같다.

 

[지명이 품은 한국사-충청북도편]은 다섯번째이야기라고 한다. 서울,경기. 전국.서울,강원편등은 또 어떠한 이야기를 품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든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지명에 얽힌 이야기들..어쩌면 이 책을 통해 막연히 부르던 지명들에 숨은 이야기가 생각이 나서 다음에 그 고장을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예전과는 뭔가 사뭇 다를것 같다.

 

우리가 미처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것들에 대해 애책을 가지고 사라져가는 우리의 것을 소중히 다르는 분들이 있어 우리의 역사는 계속되어져 가는 것일 것이다.

[지명이 품은 한국사-충청북도편] 그냥 한권의 책이 아닌 소중한 우리의 기록이라는 것이 이 책을 다시보게 한다. 그리고 한권의 책의 무게가 아닌 우리 역사의 소중한 만큼 무거워진 책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