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
셀레스트 응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나의 이목을 끄는것은 이 책의 첫문장이었다.

'리디아는 죽었다,하지만 그들은 아직 이 사실을 모른다.' 로 시작되는 책의 첫문장이 나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심리미스터리를 다룬 작품으로 리디아의 엄마와 함께 범인이 누구일까 하는 의문으로 범인찾기에 몰입한 채 책장을 넘겨갔다.

하지만 이 책은 읽으면 읽을 수록 머리속이 너무나 복잡해지는 것을 느꼈다. 답답함과 더불어.. 다문화가정에서 자란 네스, 리디아, 한나..


뭔가가 이상하리만큼 가족들과의 대화는 온통 리디아를 중심으로 이어간다. 엄마인 메릴린의 가출이후 다시 돌아온엄마를 잃지 않기 위한 네스와 리디아는 그렇게 엄마가 원하는 것에는 뭐든지 좋다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되어간다. 특히 리디아를 통해 못다 이룬 자신의 꿈을 대리만족하기 원하는 메릴린의 욕심은 리디아를 자꾸만 벼랑으로 몰아간다.


철저히 외면당하는 네스와 한나, 그리고 유일하게 자기를 이해해주는 네스가 학교를 핑계로 집에서 벗어나려 하는 오빠를 원망하는 리디아의 모습에서 왜 자기의 마음을 당당히 말 못하고 그렇게 다들 속으로만 애를 끓고 있는지 안타까움이 크다.


그 이면에는 자신의 아픔곳을 들키고 싶지 않은  자존심이 있었는지 하는 생각이 든다. 제임스리와 메릴린의 결혼을 반대하던 메릴린의 엄마의 말대로 이질감이 가족의 바탕에 자릴잡고 있는 것같다.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 자신의 선택이었기에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살아가지만 리디아의  죽음으로 인해 그러한 부분들이 표면으로 떠오르는 건 아닐까 싶다.


다문화가정이 사회에 적응하는과정에서의 어려움들과, 부모들이 자녀들을 통해 자신의 꿈을 대리만족하려는 심리등이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 가족들의 심리적 묘사가 잘 표현된 소설이다.

마지막 장을 덮고도 복잡한 마음은 여전하다. 이 책을 읽고 욕심을 내어본다면 이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심리상태를 함께 이야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들의 성장과정을 통해서 이야기의 줄거리에서 묘사되는 성격등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언젠가는 등장인물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글을 써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