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정신 의학 에세이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지현 교수가 청소년을 위해 쉽게 풀어쓴 정신 의학에 관한 모든 것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하지현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정신 의학 에세이]는 청소년들이 흔히 겪고 있는 사춘기의 전형적인 성장통을 위로하거나 청소년기의 질풍노도의 시기를 대변해주는 책이 아니다.

예전같으면 단순히 모두가 다 겪는 성장통쯤으로 여기고 청소년들의 마음을 들여다보지 않았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와 많은 문제점들이 되다보니 청소년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되고 또, 그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그들의 아픔에 공감해주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청소년들이 알아야할, 아니 알았으면 좋겠을 내용들로 구성이 되어져 있다. 하지만 정신분석학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대한 내용은 조금은 부담스럽게 여겨지는 것 같다. 상담을 공부하고 있는 나로서는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이 되며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청소년들이나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조금은 생소한 느낌이었을 것이다.

 

어찌보면 이 책의 저자 하지현 교수님은 인간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심리성적 분석학을 택한것 같다. 아무래도 자아가 발달하는 시기에서 였을까...

정신분석학에 대한 내용들을 이해하고 이 책을 읽으면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이다.

 

탄탄한 구성과 알찬 정보들의 구성이 무엇보다도 돋보이는 책이었다.

이 책은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부모들이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권해줘도 좋을 책이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이야기들을 들어주고 그들을 나무라기 보다는 공감을 해주고 그들의 행동들에 대해 선입견을 먼저 갖지 않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이야기할때 자기의 판단이 먼저 들어가게 된다면 100% 그 행동만을 볼 수 가 없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