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오리새끼, 날다 - 신경정신과 전문의 양창순의 인간관계 멘토링
양창순 지음 / 좋은생각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많은 사람들의 말 못할 고민과 고통, 그리고 그들의 말못할 슬픔을 위해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는 답변들로 또 다른 희망과 길을 제시해주는  양창순 선생님의 답변들이 나에게도 기쁨을 준다.  


누군가의 슬픔에 위로를 해 줄 수 있다는 것, 누군가의 괴로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누군가의 고통에 짐을 함께 덜어 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살아갈 수있는 삶이 마냥 부럽기만 하다. 그리고 나역시도 때론 끝을 알수 없는 힘겨움에 그자리에 주저 앉아 꺼억꺼억 울어댔던 기억들을 되새겨 본다.


책장을 넘기면서 그들의 고민은 나의 고민이 된듯 선생님의 답변에서 힘을 얻고, 선생님의 답변에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고, 때로는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들도 나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들의 모습에서 나를 발견하고 한다.

책장이 넘어가면 갈수록 많은 생각들 속에 정말 내가 추구해오고 했던 미래의 모습들을 보는 듯하다. 어찌보면 흔한 노랫말의 가사처럼 정말 인생은 미완성이고, 사람은 시간앞에 겸소해지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네 아픔속에서 사소한 갈등속에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결코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에 남들과 엮이는 관계속에서 뚜렷한 자기의 자아를 찾고 자신을 올바르게 세워줄 수 있는 인생관을 찾는듯 하다.


그리고 양창순 선생님은 말한다.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우리가 걱정하고 염려하는 모든 것들의 답에는 가장 핵심적인 것이 있다.
"당신 자신을 사랑하라! 그리고 당신 자신은 믿어라! 이것이 핵심이다!"
맞는 말인듯 싶다. 하지만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내가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나 자신을 사랑하고 나 자신을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게 한다. 이렇듯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어려운것 같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변화고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지 않는가.. 나는 그 가능성을 믿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