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를 위한 여섯 가지 은유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 떠나는 것과 돌아오는것, 만나는 것과 헤어지는 것 
 번쩍이는 비늘을 세우고 먼 이국의 바다로 헤엄쳐 나갔다가 
 다시 모천(母川)으로 회귀하는 연어 때처럼 
 어머니는 나에게 떠나는 법과 돌아오는 법을 가르쳐 주신다. '

책의 표지에서 품어져 나오는 알 수 없는 매력에 빠져 한참을 책을 꼭 쥐고 있다 서서히 책을 살핀다.  책의 표지에 조그맣게 자리잡은 구절에 가슴이 따뜻해지며 나의 품으로 들어온다.


이어령 교수님의 산문집이다.
고령의 나이에 어머니를 그리워 하는 마음을 고스란히 담아 놓은 책이다.
아니 어쩜 일생을 두고 두고 묵을대로 묵은 삭을대로 삭은  어머니를 향한 그가 힘겹게 뱉어내는  그리움이다. 어머니는 그렇게 그에게서 '책'으로,  '나들이'로, 그리고 '뒤주'로, '금계랍'으로, '귤'으로, 마지막으로' 바다'로 어머니와의 추억을 되새기며 그리움을 전한다.


현시대의 지성의 아이콘인 이어령교수님.. 
이어령 교수님은  어머니를 가슴으로 표현하고, 어머니와의 추억을 잊지 않으려 지금은 변해 사라져버린 고향의 향수를 전한다.  그렇게 어머니란 존재는 우리에게 고향이고, 돌아가서 쉴수 있는 안식처와 같은 곳인것 같다. 지금은 두아아의 엄마가 되어버린 나인데도 어머니 아니 엄마앞에 서면  나는 아직도 어린아이인가보다.  많은 시인들이 어머니를 노래하고, 많은 작가들이 어머니를 그려내지만 그 모든 언어들의 공통점은  그리움이다.

어머니를 향한 그리움이요, 어머니의 따뜻한 품일것이요, 어린시절의 어머니에 대한 향수일 것 이다.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엄마의 얼굴을 보고 있노라면  왠지 모를 서글픔이 묻어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