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
김진희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해 전 우연찮은 기회에 에니어그램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었다.

성격검사하면 MBTI를 많이 떠올리고 많이 접해봤을 것이다. 나역시도 에니어그램에 앞서

MBTI를 알고 있어서 반신반의하며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있다.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은 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엄마가 행복해야 가정이 행복하다"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벽을 마주하는 것 같다.

왜 내맘대로 안되는 것인지.. 왜 저렇게 행동하는 것인지..

아이들의 행동하나하나가 맘에 들지 않을때가 많고 그 갈등이 소통의 부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것은 아마도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엄마의 잣대를 들이대며 엄마의 잣대에 맞추려 하기 때문이다.


[엄마가 먼저 알아아야 할 에니어그램]에서는 먼저 엄마인 자신의 현 주소를 제대로 바라보라 한다. 이 책에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를 할 수 있는 간이검사표가 있다.

이 검사를 해서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고 이 책을 읽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

에니어그램은 9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되어진다.

나 역시도 이 검사를 통해 1유형인 걸 알게 되었다. 전에 검사에서도 같은 유형이 나왔는데 혹시나 했지만 변하지는 않는 것 같다. 자신의 유형을 파악하고 자신의 성격에 대해 알게 된다면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도 분명 바뀔것이다. 아이들의 유형을 책을 읽으면서 유추해 볼 수 있다. 청소년은 청소년을 위한 에니어그램이 따로 있기에..


이 책을 읽고 한걸음 물러서 나와 아이들과의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나의 완벽을 추구하고 나의 뜻대로 밀고 나가고자 하는 성격때문에 큰아이와 많은 갈등이 있는것임을 알게 되었다. 작은 아이는 나와 비슷한 유형인데 반해 큰 아이는 반대의 성격유형이기 때문이다. 그런 아이의 성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고 내가 기다려줌으로써 갈등을 조금씩 줄여갈 수  있을 것이리라.


내가 나의 성격을 알고 내가 나를 이해하듯이 나의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성격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준다면  이 책을 읽기 전과 읽고 난 후의 모습들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아이들을 양육하고 아이들과의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엄마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