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5 : 심리편 -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5
김세라 지음, 조명원 그림, 이어령 콘텐츠크리에이터, 손영운 기획 / 살림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는 'T자형 인간'을 요구한다고 한다.
'T자형 인간'이란 자기 분야는 물론이고, 다른분야에도 깊은 이해가 있는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T'자에서  'ㅡ'는 횡적으로 많이 아는 것을,  'ㅣ'는 종적으로 한 분야를 깊이 아는 것을 의미한다.

 

즉 21세기가 '지식 대융합의 사회'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은 이어령 교수님이 말하는 융합형 인재와 상통하는 말인것 같다.  순환적인 사고, 양면적인 사고, 복합적인 사고를 아우르는 생각 넘나들기를 통해 우리 아아들에게 새로운 시대의 새인재가 되기를 바라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시리즈가 바라는 길인것 같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시리즈는 디지털, 경제, 문학, 과학, 심리편으로 구성되어진다.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 [심리편]
심리란 일반적으로 마음의 작용과 의식의 상태를 말하는 단어이다.  다른사람의 마음을 알고 싶다거나 내 마음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궁금해서 시작된 것이 심리학의  출발일것이다.  심리학은 우리 생활과 아주 가까이 있는 학문이고 또한 우리 생활의 거으 모든 측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심리편]은 크게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의 마음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나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을까?, 마음의 병은 왜 생기는 걸까?,  우리의 머릿속에 지우개가 있다!,  유전이냐 환경이냐, 그것이 알고 싶다!,  콤플렉스 속에 깃든 심리를 찾아라!, 마음은 언제난 움직이는 거야!, 컴퓨터가 우리의 마음을 지배할 수 있을까?, 마음은 몸으로 말을 한다!,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을 찾아서! 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 책은 조금은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사람들의 마음과 행동의움직임을 파악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 역시 만화로 된 책이라 아이들이 부담없이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우리 아이들에게 유익한 책인것 같아 흐뭇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