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부모혁명 - 부모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대한민국 가정 희망 프로젝트 핀란드 교육 시리즈 3
박재원.구해진 지음 / 비아북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현실을 부정하고 싶었다.
'그래,  핀란드는 우리 나라와 문화가 다르니까.. 

핀란드와 우리나라는 교육제도가 다르니까..'
애써 나의 마음을 위로하고 싶었다.
확연히 우리와는 다른 그네들의  교육방식들이 나를 더욱 혼란스럽게 한다.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깊어지는 한숨소리처럼..
핀란드는 아이를 낳으면 나라에서 키워 주지만, 우리나라는 부모가 아이에 대한

모든것을 책임져야 한다.  핀란드에서는 아이에게 문제가 생기면 사회시스템이

작동하여 도움을 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부모가 전문가들을 직접 찾아다녀

해결을 해야 한다는것들.. 

우리의 교육방식으로는 설마, 어떻게, 를 외치게 만들지만 그들은 그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의 교육문화와  교육제도가 어우려져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줄곧 1위를 하는 나라..

대한민국에서  학부모로 산다는 것이 너무나 힘겹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
'학부모 문화'가 바뀌지 않은 이상 지금의 교육은 발전성이 없이 계속될 거라는
우울한 현실을 받아들이게 만든 책이기도 하다.
지금 우리 아이의 어깨에  나도 모르게 하나씩 하나씩 짐을 올려놓고 있는건 아닌지
반성하게 한다.  책을 읽고 한동안 멍하다. 나를 망연자실하게 한 책이다.     

 

 

 

만일 내가 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먼저 아이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집은 나중에 세우리라
아이와 함께 손가락 그림을 더 많이 그리고, 
 손가락으로 명령하는 일은 덜 하리라
              ................

만일 내가 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더 많이 껴안고 더 적게 다투리라.
도토리 속의 떡갈나무를 더 자주 보리라
덜 단호하고 더  많이 긍정하리라.
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보이지 않고
사람의 힘을 가진 사람으로 보이리라 .  
- 다이애나 루먼스 [만일 아이를 자시 키운다면]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