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스깐 학습법 -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조영만 지음 / 예나루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누구나가 원하고 바라는 것은 한가지일 것이다.

다른 아이들보다 앞서고 다른 아이들보다 좋은 학교에 진학시키는 것이다.

좋은 학교, 원하는 대학이 가장 궁극적인 목적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사교육의 현실은 거의 광품에 가깝다.

그리고 너도나도 아이들이 어릴때 부터 조기교육에 매달린다.

심지어  태어난지 100일이 갓 지난 아기들까지 치열한 조기교육의 현실로 내몰리는

것이 작금의 모습이다.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는 왕도가 없다. 얇은 귀를 팔랑팔랑거리며 누군가의 이야기에 혹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아이들의 특성과 특기는 배려하지 못한 채 허리끈 질끈 묶고 죽기살기로 " 남 들 다하는 것이니까 너도 해야 해" 라는 식으로 아이들을 그 대열에  끼워 놓고서야 안도의 한숨을 쉬는것이 오늘날의 부모들이 모습일것이다.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칭기스깐 학습법]  어쩜 이 책은 나를 비롯한 모든 엄마들이 원하는 답을 제시하는 책같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교육현실에서 진정으로 우리아이들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 지금 당장은 그 효과가 미비할 지라도 나의 아이를 믿고 묵묵히 아이와 함께 동행하고자 하는 엄마들을 위한 책이 아닐가 싶다.


칭 : 칭찬을 많이 하고,

기 : 기다려 주어 혼자 할 수 있게 하고,

스 : 스스로 깨우치거나 이해하도록 도와 주며,

깐 : 깐깐하게 아이의 눈높이를 따져보고 존중해주는 것. 


어찌보면 그래 하고 탄식을 할 만한 교육법은 아니다.

하지만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교육임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왜냐하면 부모입장에서 아이를 온전히 기다려줄 수 있는 부모가 얼마나 있을까 싶다.

나역시도 아이들을 위해 '빨리빨리'  아니 '어서어서' 를 외친다.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 맘속으로 다섯까지 세며 호흡을 정리하면 아이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딱 5초의 시간은 내가 기다리지 못하고 '어서어서' 를 외치는 것이었다.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을 위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주는 책임과 동시에 아이를 위해 결심을 했다면 그 결심이 결실을 이루게 도와주는 책이다. 분명 길을 있다. 우리가 찾지 못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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