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가 떴다 북멘토 가치동화 4
고정욱 지음, 박은희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다 문득 우리 아이들은 꿈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자란다.

이 책의 주인공 태선이 역시 가정생활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채 방황을 하며 불안한 심리를 들어낸다. 사체업자들이 집으로까지 찾아와 행패를 부리고 죄인처럼 아무런 저항도 못하는 부모님을 보고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

그리고는 어떻게든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초등학생으로는 상상도 못할 사건들이 벌어진다.

읽는 내내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또 한면의 주인공인 봉식이.. 선천적인 장애를 가지고 태어었기에 자라며너 받았을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자기와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아이들의 괴롭힘을 받아야 했고 아이들의 폭력을 견디어야 했다. 이렇듯 우리 사회의 그늘진 부분의 모습을 과감히 드러내어 놓고 아이들에게 생객해보라고 한다.

태선이가 자기의 환경을 이겨내고 꿈이 사채업자에서 다른 꿈으로 바뀌어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지궁금해진다. 우리가 살아가는 있는 현실의 이야기이다.

다른 이가 가지고 있는 아픔을 보듬어주지 못한채 우리는 살아간다.

나에게 피해만 주지 않으면 된다는 맘으로 말이다.

가방들어주는 아이로 우리에게 친숙한 고정욱 선생님의 작품에는 꿈과 희망이 녹아져 있다.

아이들에게 자기의 꿈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책이었다.

안타깝게도 봉식이가 금메달을 땄다는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아 조금은 안타까웠지만 열린결말이라 충분히 금메달을 따고 더 나아가 세계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리라 생각해본다. 모처럼 가슴 따뜻한 이야기를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의 미래는 희망적이라는 것을 느낀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의 희망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