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자본주의, 왜 변할까? - 책가방문고 29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6
데이비드 다우닝 지음, 김영배 옮김, 전국사회교사모임 감수 / 내인생의책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아야 할 교양 - 자본주의, 왜 변할까?]

책의 제목에서 풍기는 포스에기가 죽는다. 아이들이 아직은 초등학생이지만이제 곧 큰아이가 중학교 입학을 한다. 어찌보면 이 책은 아직 초등학생들에게는 조금은 어려울 수 있고 조금은 난해한 책일 수 있다.

자본주의, 쉽게 말하자면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이 집하는 경제체제이다.

우리 나라 역시 자본주의 국가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본주의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한다.

왜냐하면 자본주의란 우리 인간 모두를 잘 살게 만들기 위해 사회 구성원 전체가 합의해 구성한 경제체제라고

할 수 있기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구성원의 이익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변화하고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자본주의와 그를 둘러사고 벌어지는 환경에 대한 변화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이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이해되고, 우리 아이들이 좀 더 많은 과심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을 갖기를 바란다.

어찌보면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자라면서 그리고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가면서 그 안에서 소속감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한 입문서 개념을 가진다. 어렵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차근 차근 생각하고 우리의 현실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빠르게 진화되어가는 우리 사회는 물론 세계적인 경제상황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는 자세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아직 초등아이들이 보기에는 어려운 책이지만 아이들이 자라면서 꼭 필요한 책이고 읽어두면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나 역시도 이런것은 나하고는 안 맞는것 같다는 생각보다는 책의 제목대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아야 할 교양이기에  이 책을 소홀히 할수 없는 이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