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점 받는 수학 문장제 5학년 - 수학시험 마지막 문제까지 막힘없이 술술~ 초등수학 별거 아니야 시리즈
김남준 지음, 이한울 그림 / 동아엠앤비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 별거 아니야 시리즈중 하나인 [만점 받는 수학 문장제-5학년] 은 수학을 싫어하고 서술형 문제를 어려워 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집이다. 아니 그런 아이들을 위한 하나의 방법서인것 같다. 이 책에는 문제를 접하기 전에 아이들이 왜 수학을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답과 해결방법, 그리고 수학 문장제를 잘하는 7가지 습관이 소개되어져 있어 나의 눈길을 끈다.

만점받는 수학 문장제의 구성을 살펴보면  문장제 미리보기,  STEP 1 혼자풀기,  STEP 2 혼자풀기(기본), STEP 3  혼자풀기(응용), 그리고 창의력을 키워주는 신기한 수학 만나요와 해답편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다. 그리고 문제해결 4단계를 소개하고 있다.

1단계는 문제 이해하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하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2단계는 계획 세우기는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3단계는 문제 해결하기는 계획된 해결 전략애 따라 차레대로 문제를 푸는 것이다.

마지막 4단계는 확인하기이다. 답을 구하고 문제를 바르게 풀었느지 더 쉬운 방법은 없는지 곰꼼히 살쳐보는 것이다.

이렇듯 만점받는 수학 문장제를 접하다 보면 아이들이 스스로 문장제를 해결하는 자신감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교과서에 나오는 대표 유형 문장제를 자세히 읽어보고 혼자 스스로 풀어보는 유형으로 구성이 되었다.  혼자풀기(응용)은 한 단계를 높인 것으로 앞의 문제들을 조금 응용해서 바꾼것이만 같은 개념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조금만 생각을 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로서 아이들이 이 문장제를 접하다 보면 자신감이 많이 생길 것 같다.

아이 스스로 읽어보고 풀어보고 모르는 것은 옆에서 살짝 Tip을 주어 풀게하고 있다.

아이 스스로 날마다 정해진 분량을 풀고 있다. 그리 많지 않은 학습량이 날마다 꾸준히 할 수 있게 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