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볼 수 없는 지도 높새바람 27
정승희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으로 볼 수 없는 지도]는 일곱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슴 아픈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이기에 외면하고 싶었다.

마치 아이가 아프면 엄마들은 으례 아기가 아픈것을 못보겟다고 자기가 차라리 아파면 좋겠다고 말하듯이 나 역시도 우리 아이들 또래의 아이들이 겪는 마음 아픈 이야기들을 외면하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나무와 슬리퍼 할아버지, 눈으로 볼수 없는 지도, 다시 시작하는 내 인생, 장수하늘소에게 말 걸기, 소금 기둥, 우리는 섬에서 살아, 일곱살짜리 우리 형.. 한편 한편 읽을때마다, 그리고 그 이야기들을 곱쌉어 볼때마다 마음이 찡하다.  큰아이는 이 책을 읽고 말이 없다.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답이 없다. 딸아이도 나처럼 맘이 아픈것인지 모르겠다.

무엇보다도 일곱번째 이이기가 나의 마음을 너무나 아프게 한다. 일곱살 큰 아들을 잃어버리고 11년째 큰아들을 찾기위해 대학로를 서성이는 부부와 그런 부부가 맘에 안드는 작은 아들.. 부모의 마음과 아이의 마음이 모두 나의 공감을 얻어 누구를 탓할수가 없는 것 같다. 아니 누구의 편도 들어줄수 없는것이다.  이처럼 [눈으로 볼 수 없는 지도]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고 읽고나서도 한참을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속에 아이들에게도 분명 희망과 용기와 행복이 있을 것이다.  나는 왜 것을 보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이 책속의 이야기들을 마치 나의 아픈일들과 함께 섞어 그저 마음아픈일이라고만 생각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꿋꿋이 살아가는 우리의 이웃들의 진솔한 이야기속에서 그들의 희망과 용기를 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