숟가락을 먼저 들면 왜 안 돼요? - 소학으로 배우는 어린이 예의범절 인성이 바른 어린이 1
최영갑 지음, 김명진 그림 / 풀빛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공장소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아이들을 종종 본다. 그래서인지  요즘 아이들을 보면 때로는 버릇이 너무 없다는 생각을 한다. 우리 아이들 역시 예외는 아닐 것이다. 딸부잣집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나는 유독 엄하신 아빠덕에 다리 한번 제대로 뻗질 못했던 기억이 있다. 밥먹을 때에도 아빠의 꾸지람을 듣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것 같다.  할머니와 함께 살아서 그런것인지 아빠는 예의범절을 강조하셨던 것이다.  그래서 일까 나 역시도 우리 아이들에게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한다. 밥먹을때부터 인사에 이르기까지 어쩜 내가 어렸을때 배웠던 대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우리 딸들이이런 나의 말을 고분고분 듣지 않아서 항상 갈등을 빚는다.
 
[숟가락  먼저 들면 왜 안돼요?] 는 소학으로 배우는 어린이 예의범절에관한 책이다. 나의 백마디 말보다 이 한권으로 우리 아이들이 읽고 조금이나마 깨닫기 바라는 편이 더 빠를 것 같다. 워낙 책을 좋아하는 딸들인지라. 소학은 우리 조상들이 어려서부터 천자문을 배우고 나면 그 다음에 배웠던 책으로 알고 있다. 이 책에서는 소학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인간답게 살라는 것이다'라고 한다. 소학은 내편과 외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책에서는 내편의 '입교'(교육의 원칙과 방법을 설명해준다), '명륜'(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가지 도리인 오륜에 대해 설명해준다), '경신'(자기 자신의 몸을 공경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준다)을 소재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소학하면 으례 어렵고 딱딱한 것이기에 접근조차 하지 않으려는 아이들에게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다가서는 이 책의 구성은 나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단지 아이들을 위한 책이기보다는 두고두고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그리고 이 기회를 더불어 아이들이 한자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책의 중간중간에 '더 배우기' 와 '한자풀이' 그리고 '사자 소학 배우기'가 있어 앞의 내용에 대한 정리를 해줄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한자에도 많이 노출이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될 것 같다.
우리 아이들에게 부족한 인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또한 아이들을 앞으로 어떻게 가정에서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Tip을 얻을수 있어 좋았다.  동방예의지국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의 가르침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