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한우성 지음, 한준경 그림 / 상상의집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창피한 일이지만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가지 김영옥대령에 대해 아는 사실이 없었다.
5학년인 딸아아의 국어 읽기 교과서에 소개되신 분인데도 말이다. 그뿐만 아니라
2005년에 우리나라 정부로부터  한국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 무공훈장을 수여받았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더욱이 2009년 9월 미국로스앤젤레스에 김영옥대령의 이름을 붙인 김영옥 중학교가 생겼다는 소식조차 모르고 있었다.   김영옥 대령은 조국도 없는 이민 2세라는 멸시, 아버지의 독립운동에 따른 가난, 오늘날에는 상상도 못할 인종차별, 전쟁으로 생긴 장애등 모든 역경을 오로지 자신의 의지와 능력으로 극복하고 세계를 무대로 기상을 떨친 자랑스러운 한국인이었다.
그는 전쟁에서 뛰어난 공을 세웠고, 전쟁후에는 많은 전쟁 고아들을 돌보았으며, 사회적으로는 차별받고  소외된 사람들을 돕는 봉사활동을 자신의 이름을 내세우지 않고 묵묵히 하였던 것이다.
그의 탁월한 리더쉽은 여러 전쟁터를 누비는 동안 발휘되었고 그가 있는 한 전쟁에서 지지않으리라는  신념을 많은 병사들이 갖게 할 정도였다. 
어쩜 김영옥 대령은 우리나라보다는 미국, 프랑스, 이탈리에서 더 알려진 전쟁영웅이기도 하다.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등에 참전해 프랑스, 이탈리아, 한국정부로 부터 최고무공훈장을 받았던 영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마치 영화나 소설속에 등장하는 용감하고 빠른 두뇌회전과 탁월한 리더쉽을 갖춘 하지만 인간미 넘치는 김영옥 대령을 만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과 용기를 가질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는 그분의 말씀처럼 지금의 대한민국 사람들을 그분을 기억하고 그분을 기리며 그분을 존경해야한다.
그리고 그분의 이야기가 지금이라도 이렇게 우리에게 알려진 것에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