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옛날 내가 어렸을 적에 늦은 밤 시골길을 걷고 있었지~~
 아~ 카시오페 슬픈 뜻 지녔어도 슬프지 않은 네 모습이여
 아~ 카시오페아 언제나 밝은 별이여"

 이 책을 읽고 있노라니 한동안 딸아이가 이 동요를 불렀던 기억이 난다.
어렸을 적  여름이면 마당에 놓이 평상에 누워 언니동생들과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으며 혹시 떨어지는 별똥별을 보진 않을까 기대를 하곤 했었다. 항상 북두칠성과 북극성, 카시오페아 자리을 기본으로 찾았던 것 같다. 
지금은 나의 유년시절만큼 별자리를 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도심에서는 더욱 찾아볼 수 없다. 어린시절 무수히 많던 그 아름다운 별자리를 우리 아이들이 맘껏 볼 수 없다는 사실이 조금은 안타깝다.
공부가 되는 별자리 이야기는 밤 하늘의 별자리들에 대한 이야기로서 우주의 아름다움과 밤하늘의 별자리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아아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이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익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이야기들속에 발자리와 관련된 이야기로 엮어져서 아이들이 너무나 재미있게 본 책이기도 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구분하여 각 계절마다의 별자리들을 소개하고 그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들과 아울러 우리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는 또 하나는 우주에 관한 여러가지 tip들이다.
우주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들은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구성이 되어있고 각 별자리들의 가상도를 함께 실어 아이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발휘하게 한다. 옛날 사람들은 밤하늘의 달을 보며  달에는 토끼가 떡방아를 찧고 있다고 믿었었다. 하지만 과학의 발전으로 인류가 달에 도착하게 되고 달의 신비는 밝혀졌다. 이렇듯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은 우리 아이들이 풀어야할 과제인 것 같다.
우리 아이들이 밤하늘의 별을 보며 무안한 우주를 바라보고 아직까지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우주에 대한 비밀들을 우리 아이들이 풀어갈 것이기 대문이다. 하나의 별자리에서 시작한 별들에 관한 궁금증들이 더 나아가 태양계로 그리고 은하계로 그리고 끝을 알수 없는 광활한 우주로 나아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