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괴물은 정말 싫어! 작은도서관 31
문선이 글.그림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때나 지금이나 시험을 본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가시지 않는 울렁증이
있는것 같다. 지금 두 아이의 엄마가 되고서 늦게나마 다시 시작한 공부의
압박감이나 시험때의 그 두려움과 긴장감...  내가 감당하기에도 벅차다..
 
하지만 엄마의 본연의 자세로 돌아온 나의 모습은.. 
이 책을 읽으면서도 준석이 엄마의 모습에서 흡사 나를 보는것
같은 착각을 느끼며,  준석이의 모습이 지금의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아닌가
가슴이 철렁 내려 앉는다.
준석엄마가 서현엄마와 친분이 쌓여갈수록 준석이에게 향하는
공부에 대한 집착은 커질것이다. 나역시 엄마들과의 만남후에의 모습이
흡사 준석엄마의 모습이었으니까... 씁쓸하지만 모든 엄마들의 모습이 아닐런지..
'시험괴물' 아이들에 시험이란 정말 괴물과도 같을 것이다.
하지만 엄마들의 바램이 모두 같은 곳을 향하는 대한민국에서는 모두 다
1등을 바라지 2등과 3등은 없는 것 같다.
 
" 여기서 시험 감옥에 갇혀 사나 미래 감옥에 잠깐 갇혀 지내나 마찬가진걸요 "
" 내가 없어지면 공부 잘하라고 야단만 치던 우리 엄마 후회할지도 몰라요 "
" 제발 데려다 주세요. 이 지긋지긋한 공부에서 해방되고 싶다고요 " 

아이들의 외침이 이것이 현실이구나 싶었다.
어쩜 나 역시도 아이들에게 "다 너를 사랑해서야" "널 위해서야" 라는 말로
시험이란 울타리에 구속을 하고 가두어 놓았는지도 모른다.
엄마들로 하여금 현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들이다.
가볍게 읽고 지나가도 무방한 이야기이지만 이 동화에 가슴 한구석이
먹먹해지는 것은 내가 아이들에게 그 동안 못된 엄마였나 싶다. 
비록 동화속의 이야기이지만 날 반성케 하는 이야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