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선생님도 깜짝 놀란 집요한 과학 교과서 4 - 과학 혁명, 세상을 바꾸다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4
고윤곤 글.그림, 현종오 감수 / 웅진주니어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 내가 세상 사람의 눈에 어떻게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나 자신에게 비틴 나는 해변에서
  아름다운 조개겁데기나 미끈한 조약돌을 찾기 위해서
  여기저기 방황하고 있는 소년과 같았다
  내  눈앞에는 거대한 진리의 바다가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으면서  드넓게 펼쳐져  있다. 
   난 그것을 힘들이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아이였다 "

이 말은 뉴턴에 자신에 대해  한말이라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천재이기 이전에  작은 것 하나하나 조차 모두  는 관심의 대상으로
세심히  관찰을 하고 끈질긴 노력끝에 진리에 다다를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과학이란 우리의 생활속의 이야기들 것입니다.
하지만 [집요한 과학 교과서]는 과학이란 어려운것이다, 과학이도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사고방식의 전환을 가져온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16~17세기 과학혁명의 주역인 갈릴레이, 뉴턴을 비롯해  파스칼, 토리첼리등
근대과학의 시작을 알리는 과학자들의 이야기들과 그 원리, 그 과학기술의 발전은 
오늘날 우리 생활에 많은 편리함과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어려울것 같은 과학적 원리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낸 것이
큰 장점으로 그 단어들을 한자어로 쉽게 풀이해 그 원리의 개념을 이해할수
있도록 한점이 너무나 맘에 들었다.
또한 [집요하게 살펴보는 초등과학 교과서] 코너에서는 초등과학 교과서와
중학과정 교과서의  단원별 연계설명이 잘되어 있고, [집요하게 살펴보는 생활속 과학원리]
에서는아이들의 배경지식에 도움이 될 만한  생활속에서의 과학적 원리에 과한
정보들이 가득해서 아이들의 호기심과 '아하 그렇구나' 하며 탄성을 지루는 큰 아이의 모습에서
지루해 하지 않고 읽을 수 있었던 점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여기에  여성과학자의 대표주자인 마리 퀴리를 비롯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여성과학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이처럼 아이들에게 많은 읽을 거리와 볼거리 그리고 배경지식을 업그레이드할수 있는
많은 정보들에 정말 과학 선생님들도 감짝 놀랄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