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나의 첫 철학 읽기 수업 나의 첫 수업 시리즈
박균호 지음 / 다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생각하는 철학이란  좀처럼 친해지기 어려운 까칠한 이미지, 가까이 하기엔 거리감이 있는 그런 말로 형언될 수 있다. 난해하다, 어렵다, 배워서 어디에 쓰려고 하는 이미지로 포장해 우리의 프레임 속에 가뒀던 것은 아닐까 싶다.
     
[10대를 위한 나의 첫 철학읽기 수업]은 박균호 작가님의 나의 첫 수업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첫번째 수업이 다양한 고전속에서 오늘날의 사회이슈를 읽어낼수 있는 방향키와 더불어 창의력과 논리력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고전읽기수업이었다면 두 번째 책인 철학읽기 수업은 좀 더 확장된 사고의식으로 안내하고 있다. 
   
 
 

 
  
[10대를 위란 나의 첫 철학읽기 수업] 이 책은 철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철학의 진입장벽을 낮춰서 주었다. 철학이란 어렵고 난해하다는 편견을 한순간에 날려 버릴 만큼 쉽고 재미있게 읽어 내려갈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18명의 철학가를 만나면서 그들의 생각들과 그들의 논리와 함께 거닐다 보면 나에게도 단단한 그릇이 만들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 이다. 
     
박균호 작가님은 10대들이 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철학을 가까이 해야 하는 이유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고, 비판적 사고를 함으로써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비판적 사고 능력이야 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힘을 키울수 있는 것이 철학이라고 말한다. 
     
철학이란 내가 생각하는 상식의 기준이 된다. 또한 내가 알고 있는 교양의 바탕이 되어준다.철학이란 나의 지혜의 출발점이 되어주는 것이다.
철학을 배우고 지혜를 익혀 우리 삶의 방향을 내 의지대로 조절하고 더욱 능동적으로 살아가는데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학문적 철학이 나에게 온전히 스며들어 삶에서 얻어지는 철학과 함께 아름다운 소리를 내어준다면 나의 내면은 한뼘 더 성장을 가져올 것이다.
     
[10대를 위한 나의 첫 철학일기 수업]이 우리 아이들의 내면에도 단단하고 아름다운 소리들로 가득차 오르는데 디딤돌 역할을 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