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속도
엘리자베스 문 지음, 정소연 옮김 / 푸른숲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입버릇처럼 이야기한다.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상대방을 위한 배려인것이라고 하지만 나는 그 말에서 자유롭진 못했던 것이다. [어둠의 속도]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한뼘은 자라게 했던 책이다.

책의 마지막장을 덮고도 한동안 일렁이는 파문이 가라앉기를 기다려본다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자폐인들에 대해 이토록 진진하게 생각해보았던 적이 있었을까. 나는 여지껏 자폐인과 대화를 해본적이 없다.

그저 방송이나 책을 통해서 강조되고 회자되는 그들의 천재성만을 접해본것이 다일것이다.

 

 

[어둠의 속도]는 흥미로운 전제속에서 스토리가 전개된다. 소설속에서는 자폐인들은 태어나고 바로 치료를 받을수 있어 치료법의 이전 세대의 주인공인 루 애런데일과 몇몇의 사람만이 마지막 자폐인이 된다. 그들은 안정적인 직장에서 그들이 누릴수 있는 것들을 누리면서 그들의 뛰어난 기능을 인정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주인공 루 정상인들과 펜싱수업을 함께 듣고 어울만 만큼 사회생활을 하는데 별 무리없이 지내는듯 하나 자기의 정해진 틀을 벗어나는 상황이나 자신의 프레임이 아닌 주변환경속에서 어려음을 겪는다.

"나는 나 자신이기를 좋아합니다.

자폐증은 나 자신의 한 부분입니다.

전부가 아닙니다."

어찌보면 정상인이라고 칭해지는 사람들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우리는 그들을 가볍게 여기거나 그들의 인권이란걸 생각하지 않고 지내지는 않는것인지 읽는 내내 마음이 많이 불편했다.

무엇보다도 루를 향한 돈의 입장이 이해가 되는 것은 무엇일까.

돈은 정상인이라는 범주의 사람이지만 루에게 밀려 펜싱대회에 나가지 못하고 좋아하는 마저리에게조차도 루에게 밀려 한심하다는 소리를 듣게 되면서 루를 향한 질투심과 분노가 그를 사로잡는다. 어쩌면 나는 정상인데 정상인이 아닌 사람에게 내가 밀리고 질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돈에게는 견딜수 가 없었을 것이다.

정상인보다 어쩜 더 정상인이었을 루에게 선택권이 주어진다.

뇌의 일부기능을 수정해 정상인이 될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가해서 정상인으로 살것인지 그냥 지금처럼 자폐인으로 살것인지 선택을 하게 된다.

뇌의 일부기능을 수정했을때 이전 기억이나 지금보다더 나빠질수 있는 여러 조건들을 앞에 놓고 고민을 하게되는 루에게 나는 그 프로젝트에 찬성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었다. 지

금도 충분히 안정된 직장에서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루는 "변화를 두려워 하면, 변화가 그대를 파괴할 것이니, 변화를 끌어안으면 변화가 그대를 성장시킬 것이다."라는 말을 인용하면서 자신의 선택의 마침표를 찍는다.

루의 선택은 존중받아야 하겠지만 루는 뇌의기능을 수정한 후에는 자폐인으로서의 루와 수술후의 루의 이중성을 갖게 되고 끊임없는 혼란을 겪을 것이다.

시간이 흘러 그 둘의 루가 하나로 완전히 태어나는 날까지 말이다.

루와 그의 친구들이 뇌수술을 통해 새로이 태어나려고 했던 것을 무엇때문이었을까. 그것은 아마도 내가 정상인들과 다르다는 이질감과 정상인들로 부터 받게되고 겪게되는 차별성과 당신은 정상인이 아닙니다 하는 낙인일것이다.

좋아하는 여자에게 저녁식사를 함께 하자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루는 그걸 옳지 않는 행동이라고 말한다. 그녀를 좋아하는 감정조차도 옳지 않는 감정이라고 말한다.

루가 갖게 되는 옳지 않음의 기준은 그가 살아온 사회에서 정상인과 다른 자신이 받게되었던 차별에서 기인하게된 기준점일것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당연히 누리고 살아야할 일들을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나보다 못나고 어리석다는 이유로 그들을 무시하고 그들 위에서 군림하려고 했던것은 아닐까. 책을 읽는 내내 마음한쪽이 불편했다.

나 역시도 그러한 마음으로 그들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이 책의 두께만큼이나 그들을 향한 두꺼운 벽이 있었음을 깨닫게 한다.

이제는 그 벽을 허물어가려고 한걸음 내딛어 본다. 하루하루 달라져 가는 루를 응원하면서 말이다.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

#엘리자베스문 #어둠의속도 #잔류인구 #SF소설 #과학소설 #책스타그램 #장편소설 #줄리엣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