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 일상을 기적으로 - 순간을 그린 화가, 모네의 치열했던 삶과 예술 이야기
라영환 지음 / 피톤치드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내게 요즘 미술, 그림, 화가로 나의 관심사가 확장되어지것을 느낀다. 분명 책속에서 만나게 되는 그림들과 직접 전시회에 가서 만나게 되는 그림을 다를것이지만, 어느정도 배경지식이 그림을 보게하는 기초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관련된 책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모네, 일상을 기적으로]

모네라는 화가는 학창시절 인상파 화가로만 알고 있었고, 화가 관련된 책을 읽을때면 단순히 화가에 대한 일대기적인 설명과 그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접했던 화가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모네라는 화가에 대해 한걸음 가까워졌다. 마치 모네의 곁에서 그의 행적을 따라다니면서 그가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고, 그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는것 같이 친밀하게 다가온 책이었다.



무엇보다도 모네가 살았던 시대상이 고스란히 잘 설명이 되어져 있었고, 시대의 흐름에 반하지 않고 자신만의 그림을 찾아 고군분투하는 모네의 열정이 잘 전달이 되어져 있었다. 인상파 양식의 창시자중 한 명으로 그의 <일상, 해돋이>에서 인상주의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한다. 빛은 곧 색채라는 인상주의 원칙을 고수하면서 작품활동을 했으며 모네는 연작을 통해 동일한 사물이 빛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잘 표현해내는 화가가 되었다.


이 책은 그런 화가로서의 모네를 타고난 재능보다는 그의 노력과 열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어진다는 것을 명제로 오늘날의 모네가 될 수 있었던것은 그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주저함이 없었다는 것이다. 또한 독서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을 공부했으며, 그 변화하는 세상을 화폭에 담으려 노력했으며, 무엇보다도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았던 그의 열정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모네로 거듭날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화가로서의 모네의 삶이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오는것을 저자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었던 것이다.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고 그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살아가지만 자신만의 색채는 버리지 않고 올곧게 지켜가며, 자신의 마음에 들때까지 한 작품을 위해 수정을 반복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그런 열정을 가진 모네의 본모습을 많은 이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이다. 단순히 인상파화가로 교과서에 유명그림과 함께 소개되어지는 그런 화가 모네의 모습이 어쩜 더 인간적으로 다가오는 그런 모네와의 만남을 가질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