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나누었던 순간들
장자자 지음, 정세경 옮김 / 도도(도서출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나누었던 순간들]은 중국에서 1천만부이상 판매고를 기록한 장자자의 최신작이다.

중국 작가들이 쓴 자기계발서는 몇권읽었지만 중국 소설을 접한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 싶다.

결말이 해피엔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은 책의 페이지가 얼마 남지 않을수록 불안감과 초조함을 가지며 책을 읽게 했다. 하지만 소설은 결국 해피엔딩이 되지 않았으며, 나는 홀로남게 되는 류스산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책의 마지막을 덮었다. 한편의 소설이지만 중국의 시대상과 그들의 생활양식을 잘 보여주는 소박하고 담백한 소설 [우리가 나누었던 순간들]은 중국에서 100만부의 판매고를 올린 책이었다.



우리가 나누었던 순간들을 읽으면서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책이 떠올랐다.

대한민국의 젊은 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아픔들을 중국의 젊은이들도 똑같이 겪고 있는 것이다. 주인공인 류스산은 대학을 졸업하고 번듯한 직장을 얻게 위해 끊임없이 좌절을 맛보고 또한 여자친구를 사귀면서 겪게 되는 이별의 아픔과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들에서 삶을 살아간다는게 그리 녹록치 만은 아닌것을 보여준다.


류스산의 외할머니 왕잉잉이 어린 외손자를 키우면서 류스산을 끊임없이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모습들과 그녀에게 황순원의 소나기의 한부분처럼 어린시절 희미하게나마 가슴에 남은 청샹과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아름다운 청춘의 모습과 모진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류스산의 모습들이 잘 어우러진 소설이었다.


큰 임팩트는 없지만 읽고나면 가슴에 잔잔한 애잔함을 준다. 그리고 계속 류스산이 마음에 남는책이기도 하다.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이별의 아픔을 잘 이겨내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그를 응원하는 나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