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 미술관 - 그림 속 숨어있는 이야기,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문하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책들을 읽다보면 유독 나에게 부족한 부분에 관한 책을 읽을때면 나도 모르게 위축되는 경향이 있는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위축이 되는지 되묻겠지만, 그건 책을 읽을때 나도 모르게 편하게 읽기보다는 오로지 머리로만 책을 읽으려고 하는 것이다. 모름지기 책이란 머리와 마음으로 읽는것이라고 생각한다. 미술분야와 음악에 관한 책들이 나를 위축하게 한다. 그건 아마도 동경의 대상이긴 하지만 전문분야라는 부분을 인정하다보니 나 스스로 그렇게 선을 긋고 벽을 쌓은듯 하다.

 


 

[다락방 미술관]은 그런 위축감 없이 마음과 머리로 충분히 즐겼던 책이 된것 같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들과 그 미술작품들을 누구나 쉽게 읽고 접할 수 있도록 쓴 미술에세이다. 이 책이 단지 화가와 미술작품을 소개하는것에 그쳤다면 나는 아마도 전과 같이 책을 읽었을 것이다. 하지만 문하연 작는 화가들의 삶과 작품 속 숨은 이야기들과  화가들의 희로애락 가득한 삶을 이야기하면서 작가 본인의 감정까지 고스란히 전달을 해주기에 부담없이 공감하고 이 여행에 동참할수 있었던 것 같다. 나에게 익숙한 그림들과 화가들이 소개되어질때는 마치 이웃을 만나것 같은 반가움이, 새로운 화가들과 그의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들이 소개되어질때는 더 집중해서 읽었다.

독서의 범위를 좀 더 확장하고 싶은 나의 시선은 미술쪽으로 자꾸 향한다. 소수의 지식있는 사람들만이, 경제력있는 사람들만이 즐긴다는 미술에서 벗어나 나처럼 미술에는 문외한인 사람도 이 책을 읽고 화가와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림을 보게 된다면 처음에 나에게 보여줬던 그림은 또 다른 면을 보여준다. 이 책이 주는 매력이자 마법이다.

이렇게 멋진 책을 또 만날 수 있을까. 어쩜 이렇게 몇백자의 글로 이 책에 대해 적는다는것이 이 책을 표현하는데는 부족하다. 그만큼 흡족스럽고 멋진 책이다. 나의 책을 향한 시선이 미술쪽으로 확장되어져 가는데 마중물 역할을 해준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