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품격 - 지성인을 위한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공부의 기술
나단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실 한켠에는 나의 북트리가 있다. 내가 읽어야할 책들과 최근에 읽은 책들이 자릴잡고 있다.

내가 읽어야 할 책들이 쌓여져 있는것만으로도 행복을 느끼는 나를 보면서 많은 책들을 쌓아놓고 있다. 하지만 읽어야 할 책들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중에서 유톡 째려보는 책이 공부의 품격이었다.


지성인을 위한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공부의 기술 [공부의 품격]

이 책을 읽으면서 어쩜 나단 작가님은 수퍼맨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퍼맨이 아니면 자기관리, 특히 시간관리에 엄격한 사람일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직장의 중견관리자로서, 재즈밴드를 결성하고 재즈앨범을 내고, 사내 강연은 물론 이제는 작가로서 책까지 내신 그 열정이 어떻게 가능할까 그는 과연 능력자라는 생각에 책을 읽어갔다.


 


공부의 품격을 읽으면서 작가님의 내공이 다시한번 느껴진다. 그 동안 읽었을 독서량이 가늠이 되었고, 다양한 언어를 배우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시간의 양이 가늠이 되었고, 끊임없이 자기를 들여다보고 자기의 성찰과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세웠던 명상의 시간을 가늠할 수 있었다.


어찌보면 자기 자랑으로 들릴수도 있다. 자기의 욕심에서 시작되었지만 그 모든것의 결론은 자기만족이었던것이다.  하지만 나단 작가는 자기만족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기가 해왔던 자신만의 공부법을 다른 이들과 강연을 통해, 책을 통해, SNS를 통해 나누고자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나의 주목을 끌었던 부분은 [몸과 마음을 공부하다라]는 챕터의

20km, 실패를 거듭하며 평생의 실력을 쌓는 나이

30km, 묵묵히 나의 무기를 만들어가는 나이

40km, 결승선을 앞두고 나만의 페이스를 유지해야 하는 나이


나의 20대, 30대,그리고 지금의 40대를 돌아보면서 나는 나의 후반전을 뛸 준비가 되었는지를 돌아보게 했다. 졸업을 하고 직장을 다니고 결혼과 동시에 육아를 하면서 아이들이 제법 자라서 다시 나의 인생을 찾아가는 길이 그리 녹록치 않았다. 어쩜 이 녹록치 않음을 대한민국 여자들이라면 공감하는 부분이 클것이다. 지금은 결혼은 선택이다. 하지만 20년전만해도 결혼과 출산은 어쩜 당연시 되었던 삶의 필수였던 것이다. 그렇게 20여년이 시간이 흐르고 난 후 지금의 다른 삶에 도전을 생각하기보다는 현실과 적절히 타협하고 현실에 적덜히 안주하는 삶으로 변해버렸다.


또한 [ 한계라고 생각했던 순간 비로소 진짜 변화가 시작된다]는 작가님의 말씀이 나의 어깨를 두드려준다. 지난달 말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이 공부를 시작할 계획을 세웠다. 이는 현실과 적절히 타협하기보다는 앞으로의 나의 후반전을 위한 도전이기도 하다. 40대 후반에 막 접어든 나이이지만 난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하려고 워밍업중이다.


끊임없이 자기 성찰과 발전을 위해 정진하는 나단 작가님의 공부의 품격은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갈것인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20~30들에게 앞으로 어떤 삶을 살것인지에 대해 삶의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책이다. 40대에게는 이미 지나온 시간들을 뒤돌아 보며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하고 앞으로 시작될 후반전의 삶을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네이버 이웃블로거이신 나단작가님의 이벤트를 통해 이 책을 만나게 된것에 대해 나단작가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앞으로도 작가님의 열정이 계속 되기를 이 자리를 빌어 기원해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